당·정·청, '어떤 식으로든' 대운하 추진

머니투데이 심재현 기자 2008.05.19 15:24
글자크기
- 정두언 "일단 4대강 재정비 차원으로 접근"
- 국토부 운하사업준비단 지난 4월 재가동
- 올 하반기 당·정·청 전방위 대국민 홍보 관측

국민적 반대여론으로 표류중인 한반도 대운하 사업을 하천 재정비 사업 차원에서 추진하는 전략이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19일 알려졌다.



또 총선 직전 해체됐던 '운하추진 사업단'이 다시 설치돼 가동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 이명박 대통령이 지난 2006년 내륙운하 탐방에 나서 독일 라인-마인-도나우(RMD) 운하를 돌아보고 있다.↑ 이명박 대통령이 지난 2006년 내륙운하 탐방에 나서 독일 라인-마인-도나우(RMD) 운하를 돌아보고 있다.


정두언 한나라당 의원은 이날 "지난 13일 이명박 대통령이 측근들과 만나 대운하를 한강 개발과 같은 4대 강 재정비 사업으로 추진하고 각각을 연결하는 부분은 계속 논의하는 방안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고 밝혔다.



정 의원은 이어 "이 대통령에게 '한반도 대운하는 네이밍(명칭)이 잘못돼 오해를 불러일으킨 것 같다. 4대 강을 지금의 한강처럼 만들고 연결부분만 땅을 파자는 것인데 연결부분은 논란의 여지가 있지만 4대강을 지금의 한강처럼 만들자는데 누가 반대하겠냐'는 취지의 건의를 했다"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 같은 방안에 대해 "그런 방안도 있겠네. 검토할 만하다"고 말했다고 정 의원은 덧붙였다.

또다른 여권 관계자는 "이 대통령이 즉답을 내놓진 않았지만 상당히 긍정적인 반응을 보인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정 의원의 이 같은 건의는 지난달 29일 추부길 청와대 홍보기획비서관이 "운하로만 생각하지 않고 치수나 수질 문제 쪽에서 강을 업그레이드한다는 면에서 접근할 수도 있다"고 한 것과 일맥상통한다. 정종환 국토해양부 장관도 지난 8일 "대운하는 물 관리와 이용 측면에서 접근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강 개발을 모델로 대운하를 추진한다는 점을 알리면 반대 여론이 수그러들 것이란 판단으로 풀이된다. 일단 4대 강의 바닥을 준설하고 강변을 개발해 수질이 개선되고 선박 운항이 시작되면 4대 강을 연결하는 실질적인 '대운하 공사'에 대한 반감도 사라질 것이라는 계산이다.

지난달 17일 국토해양부 건설수자원정책실 산하에 설치된 '운하사업준비단'(단장 정내삼)에선 이미 △민자사업 추진절차 △운하사업에 따른 수자원 관리 △환경 및 문화재 영향 등을 분석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국토부는 이날 "민간제안사업의 적합·타당성 검토를 위해 경제성, 홍수 및 수질, 환경 등 쟁점에 대해 국책연구기관에서 객관적인 연구를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연구 용역을 의뢰받은 건설기술연구원은 대운하로 물을 관리하고 이용하는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국토부는 이를 토대로 대운하가 필요하다는 논리로 대국민 설득에 나설 방침인 것으로 전해진다.

이에 따라 청와대와 여당, 국토부, 국책연구기관, 한반도대운하연구회, 민간컨소시엄 등이 올 하반기 전방위적으로 대운하의 필요성을 주장하고 나설 것으로 관측된다.

정부 관계자는 이와 관련, "한반도 대운하는 이 대통령이 반드시 추진하겠다는 뜻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청와대 관계자도 "대운하는 충분한 여론 수렴을 통해 추진해 나가겠다는 것이 청와대의 일관된 입장"이라며 추진에 방점을 찍었다.

이 대통령의 대선 대표공약인 대운하 건설에 대한 청와대와 여권의 의지가 엿보이는 부분이다.

이 기사의 관련기사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