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도 높은 발행사, 성공 동반자"

황재훈 이사, 씨티그룹글로벌마켓증권 이사 2008.05.19 09:44
글자크기

[씨티그룹과 함께 떠나는 파생상품 여행] -<4> ELW 발행사

"인지도 높은 발행사, 성공 동반자"


ELW(주식워런트증권)시장이 단기간에 급성장할 수 있었던 결정적인 요인 중 하나는 ELW를 발행하고 유동성을 공급하는 발행사와 유동성공급자가 별개로 존재한다는 점이다.

거래대금 기준으로 세계 3위권의 한국 ELW 시장에는 현재 2300여개의 ELW 가 상장되어 있다. 발행사는 씨티를 포함해 총 15개사가 있다. 투자자는 만기시 ELW 발행자에게 권리행사와 결제자금의 지급을 요청해야하기 때문에 발행사의 신용리스크에 노출돼 있다. 따라서, 발행사의 신용과 재무상태를 점검하는 것은 ELW 선택에 있어 필수 조건이다.



ELW는 반드시 1개의 유동성공급자를 지정해야 한다. 지정된 유동성공급자는 대상 ELW 에 유동성을 공급해야 하는 의무를 갖게 된다. 유동성공급자는 발행사로부터 ELW를 전량 인수해 시장에 판매하고, 매수와 매도호가를 제시해 유동성을 공급한다.

발행사와 유동성 공급자 일치하는 ELW가 고객에게 유리



대부분 발행사가 직접 유동성을 공급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국내에서는 발행사들이 외국계 증권사에 3자 유동성공급을 의뢰하는 경우도 적지 않다. 발행사와 유동성공급자가 일치하지 않을 수 있다는 얘기다.

발행사는 ELW 의 적정가를 산출하고, 이를 기준가격으로 매수와 매도호가를 결정해 시장에 유동성을 공급하게 된다. ELW 의 적정가격은 시장 변수의 변화에 따라 수시로 바뀌게 된다. 장중 지속적인 호가변경을 통해 적정한 유동성을 제공한다.
"인지도 높은 발행사, 성공 동반자"




발행사의 역할은 산출된 적정가격에 충분한 수량으로 매도호가를 제시해 투자자들에게 ELW 를 판매하고, ELW 를 매수한 투자자들에게는 적정가격에 매수호가를 제시함으로써 매수포지션을 정리 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다.


따라서, 발행사는 ELW가 판매됐을 경우 변화하는 ELW 가치를 따라가기 위해 투자자와 같은 방향의 헤지를 수행하게 된다. 이러한 헤지를 수행하면서 발생되는 비용과 위험 등이 ELW 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원가가 된다.

이때 발행사의 헤지 능력에 따라 비용의 차이가 발생된다. 이는 각 발행사가 산출하는 적정ELW 가격과 매수/매도 호가 스프레드 등 유동성 공급 수행에 영향을 미쳐 발행사의 비즈니스 경쟁력에 차이가 생기게 된다.



코스피 200 옵션시장에서 콜옵션이 거래된 이후 콜옵션 매도자와 콜옵션 매수자의 이해관계는 반대이다. 콜옵션 매수자는 대상자산이 큰 폭으로 상승하기를 바라는 반면 옵션 매도자는 대상자산이 하락하거나 변동성이 하락하기를 바란다.

반면 ELW 의 매수자와 매도자가 되는 투자자와 발행사와의 관계는 옵션과는 전혀 다르다. 발행사는 ELW 를 매도했을 경우 다른 거래를 이용해 헤지함으로써 ELW 매수자와 동일한 포지션을 갖게 된다. ELW 가치가 변했을 경우 투자자에게 그 가치를 지급해야 하는 의무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브랜드 인지도 높은 ELW가 고수익 기회 제공



따라서 발행사는ELW 가격이 하락할 경우 수익을 거두는 것이 아니며, ELW 가격이 상승할 경우에도 손실이 발생하지 않는다. 발행사는 단지 헤지비용이 포함된 적정가격에 어느 정도의 이익을 더해 ELW를 매도하게 되고, 이 부분이 주요 수익이 된다.

발행사는 헤지의 비용을 줄여 경쟁력을 확보하고, 브랜드 신뢰도 확립을 통해 지속적인 비즈니스를 수행하고자 하는 것이다.

전세계 ELW 시장에서 발행사는 브랜드를 구축하는데 엄청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거래대금 기준으로 세계 최대의 ELW 시장인 홍콩에서는 발행사들이 브랜드 구축을 위해 신문 등 미디어에 엄청난 금액을 투자해 광고를 내보내고 있다.



브랜드 구축의 성공여부에 따라 ELW 시장에서의 성패가 좌우되기 때문이다. 이에 각 발행사들은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경쟁하게 되고, 이에 따라 투자자들에게 더욱 경쟁력 있는 ELW 를 판매하게 되는 선순환 구조를 이루게 된다.

각각의 발행사와 유동성공급자는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는 만큼 투자자들은 본인의 투자성향에 맞고 경쟁력이 우수한 브랜드 파트너를 선택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 기사의 관련기사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