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대 총선 성적표 언제 받아보나

머니투데이 조홍래 기자 2008.04.08 14:39
글자크기
4월9일 18대 총선의 승패는 언제쯤 알 수 있을까. 일단 당일 오후 6시에 1차 판가름이 난다.

KBS, MBC, SBS 등 방송사들은 투표가 종료되면 출구조사나 자체 여론조사를 통해 예상 의석수를 예측한다. 이는 최종 결과와 다소 차이가 있지만 총선 가채점 결과라는 점에서 관심이 크다.

18대 총선의 지역구 성적표는 이르면 투표일인 9일 밤 10시께 나올 것으로 보인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관계자는 “지역구 결과는 이르면 밤 10시 정도면 나올 것 같다"며 "개표가 원활히 진행되면 밤 12시 정도에는 지역구 개표가 완료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지난 17대 총선에서는 지역구 결과가 나오는데 평균 3시간에서 4시간 정도 걸렸다”며 “시간은 비슷하게 걸리겠지만 투표용지 분류기 성능이 향상돼 좀 더 빨리 결과가 나올 수도 있을 것 같다”고 전했다.



다만 비례대표 국회의원을 포함한 전체 총선 결과는 10일 새벽 3시가 지나야 알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정당 투표 개표는 보통 지역구 개표가 끝난 후 진행되기 때문이다.

중앙선관위는 9일 홈페이지(www.nec.go.kr)를 통해 개표 결과를 실시간으로 공개한다. 네이버, 다음, 야후 등 포털사이트들도 선관위나 방송사들로부터 자료를 제공받아 실시간 개표정보를 제공한다.

이 기사의 관련기사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