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나 사장, “파리는 명품항공사 시작점”

파리(프랑스)=기성훈 기자 2008.04.02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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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자 예상 불구 취항...주가 연말까지 최소 1만원 갈 것"

“당장 파리 노선은 60억~70억 원의 적자가 불가피하지만 명품 항공사로 도약을 위해 파리에 왔습니다.”

강주안 아시아나항공 사장은 지난 1일(파리 현지시간) 오후 파리에서 가진 아시아나항공 파리 취항 기념 기자간담회에서 이 같이 말했다.

강 사장은 “주 3회 운항으로 연간 250억~260억 원의 수익이 가능하겠지만 당장 70억~80억 원의 적자가 불가피하다”면서 “하지만 프리미엄 항공사로 도약하기 위해선 장거리 노선(파리) 취항이 반드시 필요했다”고 밝혔다.



국내 경쟁항공사인 대한항공 (22,750원 ▲50 +0.22%)과 비교해 장거리 노선이 취약한 아시아나항공이 명품 항공사가 되기 위해 적자가 나더라도 장거리 노선 강화가 절실했다는 게 그의 설명이다.
↑강주안 아시아나항공 사장(오른쪽 두번째)이 1일(현지시간) 파리 인터콘티넨탈 호텔에서 기자회견을 하고.↑강주안 아시아나항공 사장(오른쪽 두번째)이 1일(현지시간) 파리 인터콘티넨탈 호텔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현재 아시아나는 파리를 포함 런던, 프랑크푸르트 등 유럽 3개 도시에 주 14회 운항하고 있다. 이는 유럽 13개 도시에 주 약 50회의 직항 노선을 운영하는 대한항공보다 훨씬 적다.

또 아시아나는 일본·중국·동남아 등 주력 단거리 노선이 최근 저가 항공사들의 거센 공세를 받고 있다. 이에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유럽 장거리 노선이 필요했다.



그는 또 명품항공사 완성을 위해 지속적인 미주 및 유럽 장거리 노선 확대도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강 사장은 “빠르면 내년 9월이면 미국 애틀랜타에 신규 취항할 것”이며 “폴란드, 헝가리, 이탈리아 로마나 밀라노 등의 노선 개설을 위한 논의가 몇 차례 있었다”고 설명했다.

그는 특히 현재 파리 직항을 운항중인 대한항공과 에어프랑스와의 경쟁에 대해 “경쟁에서 질 것이라면 오지도 않았다. 선의의 경쟁을 하겠다”며 강한 자신감을 내비쳤다.


“런던과 프랑크푸르트를 다년간 운항한 경험으로 다양한 상품 구성과 마케팅 및 서비스로 대응하겠다”고 그는 설명했다.

고유가와 환율변동으로 인한 경영 환경에 대해서 강 사장은 “올해 2월까지 고유가 속에서도 흑자를 냈지만, 3월엔 적자가 불가피하다”면서 “하지만 고유가에 따른 비상 계획이 단계별로 진행되고 있으며 하반기엔 유가가 떨어질 것으로 보기 때문에 올해 약 800억 원의 흑자 목표는 달성할 것”이라고 답했다.

최근 새 기업이미지(CI)를 발표한 대한통운과의 시너지 효과에 대해선 국제물류사업, 해외사업, 택배사업 등의 연계 사업으로 연간 화물 매출액의 약 10%인 900억원, 향후 5년간 4500억원의 매출 증가를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마지막으로 마일리지의 유효기간 도입에 대해 "현재 심층 연구를 하고 있다“며 ”모두를 만족시킬 수는 없겠지만 곧 발표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강 사장은 최근 코스피로 이전한 아시아나항공의 주가에 대해 “이제 시작이니, 연말까진 최소 1만원에서 1만5000원까진 가지 않겠냐”고 내다봤다.

박삼구 금호아시아나 회장은 올 초 신년사에서 “기업의 가치는 주가로 반영되는데 기필코 업계 최고 1등의 가치를 창출해 ‘그룹 주가 10만 원대’를 만들어 나가자”고 말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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