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는 연내에 산은을 지주회사 체제로 전환하고 내년부터 본격적인 매각절차에 돌입할 계획이었다. 이달말에는 구체적인 산은 민영화 계획과 우리금융지주·기업은행 민영화 방안도 함께 나올 예정이었다.
하지만 메가뱅크 방안이 끼어들면서 금융감독 당국이 검토해야 할 사안은 곱절 이상 늘어나게 됐다.
금융위는 2012년까지 산은 지분을 49%까지 매각할 계획이다. 정부가 산은의 경영권을 상당기간 유지하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서 이 둘을 다시 묶을 수도 있다. 정부 선택의 폭이 넓다는 점도 장점이다.
무게 중심이 신속한 민영화로 기울게 되면 세 은행을 각각 민영화할 공산이 크다. 몸집을 줄이는 것이 파는 쪽에서나 사는 쪽 모두 부담이 덜 하다. 정부가 민영화를 마냥 늦출 수만도 없다. 한국투자펀드(KIF)와 중소기업지원 등의 계획은 국책은행 민영화를 통해 재원을 조달할 예정이다. 민영화가 지연되면 다른 국정과제들도 차질이 빗게 되는 것도 매각을 서두를 수밖에 없는 이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