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의지가 강한 만큼 이번 방안은 어느 정도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근본적인 해결책으로는 부족하다는 지적이다. 이에 따라 정부는 추가적인 물가대책을 내놓기 위해 벌써부터 분주하다.
◇기대심리 완화 '기여'=강대창 현대경제연구원 연구위원은 25일 "이번 대책은 정부가 물가안정 의지를 강하게 보여준 것"이라고 말했다. 물가가 더 오를 것이란 기대심리를 잡기 위해 정부가 내놓을 수 있는 최대한의 정책이라는 평가다.
특히 정부가 열흘마다 가격동향을 집중적으로 모니터링하고 매월 이들 품목의 가격동향을 발표하는 만큼 업계의 '눈치보기'는 불가피하다. 실제로 지난달 27일 이 대통령의 '라면값' 발언에 가격을 올린 라면업체들이 '전전긍긍'했다는 후문이다.
정부 역시 물가 관리의 한계를 인식하고 있다. 경제규모가 확대되고 시장이 자율화된 상황에서 정부가 할 수 있는 물가관리의 수단은 과거와 달라질 수 밖에 없고 정부의 역할 자체에도 한계가 있을 수밖에 때문이다.
임종룡 재정부 경제정책국장은 "정부가 가격을 통제하겠다는 것은 아니다"라며 "정부가 개별가격에 관여할 근거도 없고 수단도 없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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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른 수건 짜기?=정부는 벌써부터 새로운 물가 대책을 내놓기 위해 고민하는 모습이다. 그간 정부는 당정 정책협의회와 서민생활안정대책회의 등을 통해 물가안정 대책을 발표해왔다. 그럼에도 이날 추가대책을 발표한 것은 그 동안의 대책이 별다른 효과를 발휘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재정부 고위 관계자는 "이번 대책이 끝은 아닐 것"이라며 "상황에 따라 다르겠지만 물가안정 대책이 더 나올 수도 있다"고 말했다.
문제는 정부가 내놓을 수 있는 '카드'가 별로 없다는 점. 재정부 고위 관계자가 "물가안정을 위한 아이디어가 있으면 달라"고 되물을 정도다. 이명박 대통령의 물가안정 의지에 따라 정부가 대책을 연달아 내놓고 있긴 하지만 '마른수건 짜기'가 아니냐는 지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