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정보 공개, 기업·금융기관 모두 유익"

머니투데이 황국상 기자 2008.03.06 17: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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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의 기후변화 대응전략을 공개하는 과정이 기업 스스로에게는 물론 금융기관에도 유익하다는 의견이 나왔다.

박유경 아시아 지속가능투자협의회(ASriA) 연구원은 6일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열린 '탄소정보 공개프로젝트(CDP) 기업설명회'에서 "기후변화 대응전략을 수립하는 과정에서 기업은 향후 탄소 규제에 효과적으로 대응하는 길을 찾을 수 있고 금융기관 역시 알짜 기업에 투자할 수 있는 등 상승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CDP는 전 세계 금융기관들의 위임을 받아, 투자자로서 기업의 기후변화 대응 전략 등 정보를 요구해 종합·공개하는 프로젝트를 이르는 말로, 박유경 연구원은 최근 몇 년간 CDP와 함께 한국·중국·인도 등 아시아 국가 기업들의 온실가스 정보를 분석·정리해왔다.



그는 "제품의 생산·수송·판매 등 기업의 영업과정을 따지다보면 의외의 부분에서 온실가스가 다량으로 배출되는 것을 발견하는 경우가 많다"라며 영국에 본사를 둔 다국적 유통기업 테스코의 사례를 들었다.

박 연구원에 따르면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 판매장 조명을 고효율 저에너지 소비 전구로 바꾸는 등 노력을 기울여 왔던 테스코는, 정작 판매장 에너지 소비로 배출되는 온실가스량은 자사 전체 배출량의 10%에 불과하며 나머지 90%는 제품의 생산·수송·포장 과정에서 발생하는 것을 알고 기후대응 전략의 방향을 수정했다.



전사적 캠페인을 펼치며 요란스럽게 조명을 바꾸는 것보다 자사 매장 제품들이 생산·수송되는 과정에서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는 것이 비용 대비 효과 면에서 더욱 손쉬운 방법이었기 때문이라는 설명이다.

박 연구원은 "기후변화에 적극 대응하는 기업일수록 경영 성과가 우수하기 때문에 금융기관들이 CDP에 참가해 기업의 기후정보를 요구하는 추세"라며 "기업이 금융기관들의 요구에 대응하는 과정에서 자사 경영을 효율화시키는 길을 찾을 수도 있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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