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건설 매각, 정부 조직개편의 희생양?

더벨 박준식 기자 2008.02.27 1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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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적자금관리위 사라져… 매각일정 지연 불가피

이 기사는 02월27일(07:40) 머니투데이가 만든 프로페셔널 정보 서비스 'thebell'에 출고된 기사입니다.


3월 중순께 윤곽을 드러낼 것으로 기대됐던 쌍용건설 (0원 %) 우선협상대상자가 새 정부 조직개편에 따라 지연될 전망이다.



국회 재정경제위원회가 지난 15일 공적자금특별법 일부규정과 사무국 제도법안을 삭제하는 내용의 개정안에 합의한데 이어 26일 법사위에서도 관련안이 통과됐다.

이에 따라 쌍용건설 매각이 진행되고 있는 과정에서 정부 지분 매각을 결정했던 공적자금관리위원회는 물론 매각 실무를 담당해온 재정경제부 공적자금관리위원회 사무국마저 사라지게 됐다.



조직개편안에 따른 별도의 후속조치가 나오지 않을 경우 쌍용건설 매각은 공동매각을 위한 채권단 협의회에 의해 결정되거나, 자산관리공사의 경영관리위원회가 맡게 될 것이라는 시나리오가 나오고 있다.

자산관리공사는 이사회 내에 비상임 이사 7명이 매각심의를 의결한 전문지식이 충분해 주관업무가 가능하다는 입장이다. 경영관리위원회가 매각과정의 주요내용을 승인하고 재경부 주무국장이나 차관급의 결재를 얻어 일정을 관할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현재로선 조직개편에 따른 후속조치가 뒤따를 가능성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대통령직 인수위의 구상에 따라 정부 지분 매각을 새로 구성될 금융위원회가 맡게 될 경우 쌍용건설 매각은 순연될 수 밖에 없다. 금융위 구성까지 일정 기간 소요가 불가피한데다 매각소위와 공적자금관리위원회가 지난 7년간 처리해온 원칙을 훼손하지 않을 만한 전문가 인력풀도 필요하기 때문이다.

매각을 주관해온 삼정KPMG 등은 동국제강, 오리온, 아주그룹, 남양건설, 군인공제회 등 5개 후보를 선정, 3월초까지 실사를 마친 뒤 중순경 본입찰과 우선협상자 선정을 마무리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이 일정은 정부조직개편에 따라 물거품이 될 수 밖에 없다.

쌍용건설은 우리사주조합이 매각과정과 별개로 정부지분의 우선매수권을 활용, 종업원지주회사 설립을 원하고 있는 상태. 우리사주조합과 채권단은 엇갈리는 이해관계를 바탕으로 지속적으로 대립하는 상황이라 매각이 지연될 경우 회사가 입게 될 유무형의 손실이 크다는 게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쌍용건설 관계자는 "쌍용건설이 정부조직개편안의 희생물이 되는 건 아닌 지 모르겠다"며 "이번 매각의 특수성을 이해하는 전문가들이 주가 되는 관할당국이 하루빨리 정해져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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