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SDI, 작년 5726억 영업손 "올해 흑자전환"

머니투데이 김진형 기자 2008.01.23 1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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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보)작년 4Q만 2068억 적자..올해 포트폴리오 조정으로 성장궤도 재진입

삼성SDI (376,500원 ▲4,500 +1.21%)가 지난해 4분기에 2058억원의 영업적자를 기록했다. 연간 영업적자는 5726억원에 달했다. 하지만 삼성SDI는 올해 포트폴리오 조정을 통해 영업이익을 내며 턴어라운드 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삼성SDI는 23일 4분기 연결기준 매출액이 전분기 대비 15.5% 늘어난 1조 5290억원, 영업적자는 2068억원을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지난해년 연간 기준으로는 매출 5조 1490억원(전년대비 22.6% 감소), 영업적자 5726억원(적자전환)으로 집계됐다. 이는 구조조정 비용이 대폭 반영된 결과로 지난해 삼성SDI는 총 4761억원을 구조조정 비용으로 반영했다.



삼성SDI는 지난해에는 지속적인 판가하락과 원자재값 급등, 유가 인상 등의 대외적 악재 뿐만 아니라, 국내·외 브라운관 사업부문의 대규모 구조조정 비용 발생, PDP·AMOLED 신규 라인 감가상각 비용 반영 등으로 적자경영을 면치 못했지만 올해는 흑자전환하며 성장궤도에 재진입할 것이라고 밝혔다.

올해는 PDP와 2차전지, AMOLED를 비롯한 MD(Mobile Display) 사업의 매출과 비중을 늘리는 포트폴리오 재편을 통해 매출액은 전년 대비 24% 성장한 6조 3000억원, 영업이익은 흑자전환할 수 있다는 것.



◇PDP 부문

PDP부문은 4분기 전 기종의 판매 증가로 분기 최대인 110만대 판매, 매출 5040억원을 기록했다. 뿐만 아니라 지난 8월부터 가동에 들어간 P4라인이 주요 고객 물량 증대와 고객 다변화로 가동률이 증대됐고 판가도 안정화됐다.

연간기준으로 PDP 사업부문은 전년 대비 판매량이 35% 성장했으나 매출은 판가 하락의 심화로 6% 감소했다.


2008년 PDP시장은 미주 및 유럽, 중국 시장의 지속적인 확대와 연중 타이트(Tight)한 수급전망으로 인해 전년 대비 21% 상승한 1540만 대 규모로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이에 삼성SDI는 고정고객에 대한 판매를 확대하고 중국·대만 등으로 고객 기반을 확대할 계획이다. 아울러 고효율·3D·초고해상도 제품 등의 개발로 제품의 경쟁우위와 차별화를 지속시키고 헝가리·멕시코 등 해외 생산거점 확대와 생산효율을 지속적으로 증대시켜 나갈 방침이다.

◇2차전지 부문



4분기 2차전지 사업부문은 1억 900만 셀 판매로 2860억 매출을 기록, 분기 최대실적을 달성했다. 2007년 연간으로는 전년대비 판매 37%, 매출 32% 증가로 리튬계 2차전지 업계 최고수준의 매출·이익 신장율을 보였다.

올해 휴대폰, 노트북 등 기존 세트시장의 견조한 성장세와 전동공구, PMP등 신규시장의 확대에 따라 전지 시장도 동반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수요 증가로 공급과잉률도 9%대로 하락해 전지 수급은 안정세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삼성SDI는 주 거래선과의 협력 강화와 신규고객 확대를 통해 시장 지배력을 확대시키고, 고부가 제품 확판과 프리미엄 가격유지, 원자재가 연동한 가격정책 등으로 안정적 수익률을 확보할 계획이다. 또 안전성 최우선 정책과 중국 셀 생산 확대 등으로 성능과 품질 기반의 셀 공급 능력을 확대시키고, 신규 세트 채용 확대 및 HEV 등 차세대 사업도 본격화 할 계획이다.



◇MD 부문

4분기 MD(MobileDisplay) 사업부문은 주요 고객 중심으로 TFT·CSTN 제품의 판매가 늘어나 총 5200만 대 판매, 매출액 3640억원을 기록했다. 연간으로는 TFT아웃소싱 차질과 Dual모델 판매 부진에 따른 매출 감소로 전년 대비 매출은 39%, 판매량은 19%가 감소했다.

올 해 휴대폰 시장은 작년 대비 10%이상 상승한 12억대 규모로 성장할 전망이다. 시장은 차별화된 멀티미디어 기능을 갖춘 하이엔드급 제품과 중국 인도 등 신흥시장 중심의 저가 로엔드급 제품으로 양극화 될 것으로 예상된다.



삼성SDI는 올 해 고부가가치 TFT 판매를 58% 확대하고 네비게이션, 전자액자 등 신규 시장도 개척해 지난해 대비 42% 상승한 2억4400만 대를 판매할 계획이다. AMOLED는 판매 확대를 목표로 작년 기준 월 150만 개의 생산능력을 월 300만 개로 확충하고, 채용제품 다양화와 신시장 영역 확대를 계속해 나갈 방침이다. TFT는 업체간 제휴를 통해 안정적인 공급을 확보함과 동시에 터치스크린, 멀티키패드用 등 新모듈을 개발해 판매할 방침이다.

◇CRT 부문

4분기 브라운관 사업부문은 지난해 브라운관 시장의 급격한 축소로 전분기 대비 9% 감소한 3560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연간 기준으로는 2006년 대비 35% 감소한 1조 4410억을 기록했다.



올해 TV用 브라운관 시장은 9000만 대 규모로 신흥시장과 슬림 브라운관 중심으로 시장이 개편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삼성SDI는 기존 5개였던 슬림 브라운관 라인을 일반 브라운관 라인 전환을 통해 올해 8개까지 늘리고, 중국 인도 브라질 등 전략지역에 판매를 확대시켜 올해 슬림 브라운관 매출비중을 53%까지 확대시킬 계획이다. 아울러 안정적 수익 창출을 위해 서플라이 체인도 강화할 방침이다.

삼성SDI 차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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