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뉴욕타임스에 따르면 미국 연방통상위원회(FTC)는 지난 8일 각종 탄소차감 연계상품에 대한 청문회를 열고, 각 상품들이 실제 온실가스 저감에 어떻게 기여하는지에 대해 조사했다.
데보라 플랫 마조라스 FTC 의장은 탄소차감 관련 시장의 급성장세에 대해 "사기성이 농후하다"며 우려했다고, 뉴욕타임스는 보도했다.
예를 들어 완성차 제조업체인 폭스바겐은 자기 회사의 차를 구입하면, 일명 '미시시피 계곡 내 폭스바겐 숲 만들기'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된다고 홍보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차 가격에 최저 18달러(약 1만7000원)을 더 지불하면 나무심기 활동에 참가할 수 있다'며 고객을 유인하는 것.
심지어 미국 최대의 스포츠 행사인 수퍼볼 경기나, 세계적 영화축제인 아카데미상 시상식도 '탄소 무배출'을 내세우고 있다. 행사 비용 중 일부를 온실가스 감축활동에 투자하고 있기 때문이라는 주장이다.
미국 기업과 상점들은 이같은 탄소차감 연계상품 개발을 위해 매년 5400만달러(약 506억3000만원) 정도를 투자해 탄소 배출권을 사들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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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들은 탄소배출권을 구입하기 위해 배출권 공급업자들을 찾는다. 카본펀드 등 비영리기구나 테라패스와 같은 기업들이 그 예다.
이들 기구·기업들은 직접 산림지대를 조성하거나 신재생에너지 발전에 투자해 탄소배출권을 획득한다. 아예 시카고기후거래소(CCX) 등 기존 탄소시장에서 배출권을 구매해 탄소차감 연계상품 기업에 되팔기도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뉴욕타임스는 "FTC가 이들 배출권 공급업자들이 과연 제대로 탄소감축 활동에 나서고 있는지에 대해 의문을 던졌다"고 전했다.
탄소차감 상품은 물론 배출권 판매과정에 대한 기준이 없다보니, 이들 활동이 사기인지 아닌지 구분할 수 있는 명확한 기준이 없기 때문이라는 설명이다. FTC는 배출권 공급업자가 실제 온실가스 감축량을 부풀렸던 건 아닌지, 즉 '더블카운팅'한 것은 아닌지에 대해서도 의문을 제기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매체는 "친환경 광고에 대한 가이드라인이 1989년 이래 갱신되지 않았다"며 "탄소차감 상품 관련 정보가 실제로 어떻게 작동하는지 검증할 수 있는 제도 마련이 시급하다"고 촉구했다.
또 "이번 FTC 청문회를 통해 아무도 고소되지 않았지만 배출권 공급업자나 탄소차감상품 판매사에 대한 추가조사는 시간 문제"라고 전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