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지위기 홍보처, 자포자기?

머니투데이 최중혁 기자 2008.01.03 17: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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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쥐도 궁지에 몰리면 고양이를 문다."

국정홍보처의 인수위 업무보고에 대한 주변의 평가다.

존폐 논란에 휩싸인 국정홍보처는 3일 인수위 업무보고에서 "국정홍보시스템은 성공적으로 구축됐으나 언론과의 적대적 관계 형성으로 체감적 홍보성과가 미흡했다"고 주장했다.



이날 오전 김형오 인수위 부위원장의 "관제홍보시대는 이제 끝내야 한다"는 지적에도 불구, 홍보처는 "5년 주기로 존폐가 거론되는 것은 국정과 정책 홍보에 대한 신뢰의 문제가 제기된다"는 논리로 방어에 나섰다.

홍보처는 마치 폐지를 각오라도 한 듯 '대통령중심제 하에서 국정홍보는 어쩔 수 없는 일이다', '우리는 영혼이 없는 공무원들', '공화국은 바뀌어도 관료는 영원하다', '정부조직법상 언론기능이 없는 가장 약한 조직이 질타를 받는 아이러니' 등의 표현을 사용하며 폐지 논의에 반발했다.



홍보처는 지난 1998년 공보처 부활론의 배경과 교훈을 적시하며 "홍보처 때리기는 정부 정책 홍보에 대한 진정성을 훼손하는 자충수로 작용해 99년 홍보처 신설로 귀결됐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이에 다른 부처로의 통합방안에 대해서도 '현 수준의 국정홍보기능을 유지하는 수준에서의 문화관광부로의 통합안'을 제시했다.

국무조정실로 기능을 이관하는 방안에 대해서는 '홍보기능 분산시 대통령 리더십과 국가홍보 구현 한계, 국내외 연계 홍보 차질' 등을 거론하며 부정적 입장을 나타냈다.


한국정책방송의 존폐 문제에 대해서도 '국가영상기록 보존 관리 불가능과 민영화시 문제점' 등을 거론하며 존속에 대한 강한 의지를 내비쳤다.

그 동안 논란이 돼 온 취재선진화 방안에 대해서는 "글로벌 스탠더드에 부합하는 취재지원 시스템 마련은 시대적 흐름"이라며 기존입장을 굽히지 않았다. 방향은 옳았으나 언론의 반발로 본질이 퇴색됐다는 것.

홍보처의 이 같은 자화자찬 보고에 인수위원들은 오히려 차분히 대응했다는 후문이다.

이날 사회를 본 정동기 법무행정분과 간사는 질책성 질문을 삼가해 줄 것을 인수위원들에 요청했다.

이에 인수위원들은 "내부적 반성이 필요하다. 방어논리가 아닌 건설적이고 창의적인 대안을 제시해 줄 것"을 요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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