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에 따라 대운하 사업성을 적극 타진중인 해외 투자자와 국내 대형 건설업체간 짝짓기 경쟁이 본격화될 전망이다.
추부길 당선인 비서실 정책기획팀장은 3일 머니투데이와 통화에서 "대운하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시 경제적 파급 효과를 고려, 국내기업 중심의 컨소시엄에 외국 자본과 중소기업을 포함할 경우 우대하겠다는 게 당선인의 생각"이라고 말했다.
추 팀장은 "해외 기업 4곳이 투자의향서(LOI)를 전달했다"며 "사업이 공식화되면 투자를 희망하는 외국 기업 수는 더욱 늘어날 것"이라고 예상했다.
사업성 검토를 위한 국내 건설사들의 움직임도 빨라지고 있다.
이종수 현대건설 사장은 이날 "대운하 프로젝트 추진을 위해 5개 건설사가 각 사별로 테스크포스팀(TFT)을 구축하고 별도의 공동 협의체를 만들어 운영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공동 협의체를 구성할 회사는 대우건설, 삼성물산, GS건설, 현대건설, 대림산업 등 상위 5개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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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수위 국가경쟁력강화특위내 한반도대운하 태스코포스(TF)팀 역시 조직 정비를 마치고 관련부처 업무보고를 받는 등 본격 활동을 개시했다.
인수위 대운하TF는 이날 문화재청과 소방방재청으로부터 대운하 프로젝트 추진에 필수적인 문화재 지표조사와 재해 안정성 업무에 대한 보고를 청취한 데 이어 오는 4일에는 기획예산처와 환경부로부터 대운하의 경제성 및 재무분석 결과와 환경에 미치는 영향 등을 보고받는다.
이처럼 대운하 추진이 조기 가시화되고 이에 따른 국민들의 불안감 등 논란이 커지면서 이경숙 대통령직 인수위원장이 '선(先) 여론수렴-후(後) 추진'을 분명히 하는 등 진화에 나섰다.
이경숙 인수위 위원장은 이날 삼청동 인수위에서 열린 간사단회의에서 "속도를 내는 것과 서두르는 것은 다른데 (외부에서는 인수위가) 서두르는 것 아니가 생각하는 것 같다"면서 "이런 오해가 어디서 나오나 했더니, 대운하 문제를 여론수렴도 않고 밀어붙이는 것 아닌가 하는 오해가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이 위원장은 "국민 여론도 수렴하지 않고 과욕을 부려 밀어붙이는 일은 없을 것"이라며 "국민 여론도 수렴하면서 중요 정책에 대해서는 시간을 두면서 차근차근 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