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부자, 존경받는 부자 만들기

성상현 동국대 경영학과 교수 2008.01.15 12:20
글자크기

[머니위크 컬럼]

올해 가장 큰 화두는 나라도 국민도 모두 성공하여 부자가 되는 것이다. 새로운 대통령에게 거는 가장 큰 기대도 고도성장을 다시 시작하여 우리 모두가 정말 부자가 되도록 해달라는 것이다. 그런데 진짜 부자는 돈만 많은 것이 아니라 스스로도 행복하고 남에게도 존경을 받는 사람일 것이다. 우리는 진짜 부자인가?

아쉽게도 행복과 부가 따로 놀고 존경받는 부자가 드문 것이 우리의 현실이다. 그 이유는 대부분 잘 알고 있다. 부자가 되기 위해 돈벌이에만 급급했다든지 돈벌이를 위해 정도에서 벗어난 일을 했기 때문이다. 우리의 험난했던 현실이 그렇게 될 수밖에 없도록 만든 측면도 간과할 수 없겠지만 지금 우리는 존경받는 행복한 부자가 드문 나라에서 살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돈과 행복, 존경이 함께 할 수 있다면 더 열심히 사업하고 일하려는 사람이 많아질 것이다. 능력 있는 젊은이들이 안정적인 직업만을 찾아 떼거리로 몰려다니는 사태도 방지할 수 있을 것이다. 지금처럼 우수인재들이 도전이 아닌 안정만을 추구한다면 나라도 부자가 될 수 없다. 인재들이 보다 혁신적인 분야로 진출하지 않는 인력의 편중과 미스매치(mismatch) 즉 ‘시장의 실패’가 생기기 때문이다. 가장 큰 낭비인 인적자원의 낭비가 발생하는 것이다.

어떻게 하면 존경과 행복이 함께하는 부자가 될 수 있을까? 답은 있다. 먼저 우리 자신들 하나하나가 돈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