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타임스는 미국 소비자들이 경기 불안 우려와 상점에 진열된 상품에 별다른 흥미를 느끼지 못한 데 따라 이번 크리스마스 연휴에도 소매 판매가 업계 예상에 못 미쳤다고 전했다.
마스터카드 어드바이저에 따르면 추수감사절과 크리스마스 사이 할리데이 시즌 소매 판매는 전년 대비 3.6% 증가하는 데 그쳤다. 4년래 최악의 증가세다. 할리데이 시즌 소매 판매는 2005년 8.7%에 이어 지난해 6.6%의 증가세를 기록했다.
마스터카드 어드바이저의 마이클 맥나마라는 에너지 가격 상승과 주택시장 위축, 신용경색 등으로 소비 지갑이 굳게 닫혔다며 "판매 신장을 위한 비책이 없는 실정"이라고 설명했다.
할리데이 시즌 판매 둔화로 소매업계는 매출 부담에 직면했다. 수일 내 극적인 반전이 없는 한 소매업계는 4분기 실적 부진을 면하기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
반면 온라인 판매는 안정적인 증가세를 유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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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아마존닷컴은 이번 할리데이 시즌 매출이 사상 최고를 기록했던 지난해 같은 기간을 뛰어넘었다고 밝혔다.
아마존은 하지만 구체적인 매출액과 증가율은 공개하지 않았다.
한편 시장 조사업체 컴스코어는 지난달 1일부터 이달 21일까지 온라인 소매 매출이 263억달러로 전년 동기에 비해 19% 증가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포시리절트의 래리 프리드 회장은 "소비 심리가 둔화되는 가운데 온라인 매출이 급증한 것은 매우 긍정적"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