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정책을 알자]한반도, 운하 나라 되나

머니투데이 김은령 기자 2007.12.19 22: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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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명박 대통령 당선자의 핵심 공약이라면 무엇보다 '한반도 대운하 건설'이다. 계획대로라면 2010년 호남운하를 시작으로 2012년에는 한강과 낙동강을 잇는 경부운하를 만나게 된다.

대운하는 한반도 내륙에 5000톤급 선박이 이동할 3100Km의 물길이 만들겠다는 초대형 프로젝트다. 그만큼 선거기간 내내 찬반 논란이 극심했다. 환경 파괴 문제나 경제성 부족 등을 들어 마지막까지 상대 후보진영의 공세도 끊이지 않았다.



한반도 대운하 건설의 골자는 한강과 낙동강을 중심으로 한 경부운하를 축으로 남한에 12개의 크고 작은 운하와 통일 후 북한 지역에 5개 운하 등을 만들어 총 17개 운하로 전국의 물류망을 잇겠는다는 것. 이를 통해 철도와 도로 등으로 운반하던 물류의 15~20%를 운하에 맡기겠다는 구상이다. 물류비도 현재의 3분의 1 수준으로 줄이겠다는 게 목표다.

이 당선자는 또 한반도 대운하 주변에 산업공단 등을 조성해 낙후된 내륙이 항구도시·산업도시로 발전이 가능해진다고 강조했다. 관광 인프라로서의 역할도 기대할 수 있다는게 이 당선자의 주장이다.



대략적인 건설 일정도 짜여져 있다. 2008년 상반기에 대운하 추진계획을 수립하고 대운하 특별법을 제정하기로 했다. 이어 2009년 경부운하와 호남운하 착공에 돌입한 후 2010년 호남운하, 2012년 경부운하를 완공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대한 우려도 만만치 않다. 가장 큰 반발을 일으키는 것은 환경 파괴 논란과 비용 문제. 이 당선자은 대운하로 수십년간 쌓여있던 토사와 오염물질을 걷어내 오히려 환경을 살리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경부운하 건설에 예상되는 비용 14조9000억~15조8000억원(한나라당 추산)은 100% 민간에서 해결하는 수익형 민간투자산업(BTO)으로 이뤄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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