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인적자원부는 6일 초중고 및 대학을 포함한 모든 교육기관 직원들에게 행정전자서명(GPKI) 인증서를 발급하고 이를 위해 내년 4월까지 독자적인 교육기관 전자서명 인증센터(EPKI)를 구축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아이디와 패스워드 만으로 접근이 가능했던 각 대학의 정보 서비스는 국가인증체계를 통한 신원확인을 거쳐 정보보안이 보다 강화된다.
그동안 교육기관에서 주로 사용하던 교육행정정보시스템과 교육부 내 행정정보시스템은 공인인증서체제로 국가 기관과 관련된 시스템 접속을 위해서는 행정전자서명 인증서를 별도로 발급받아야 하는 불편이 있었다.
구천열 교육부 사무관은 "독자적으로 설립된 교육기관 전자서명 인증관리센터(EPKI)가 행정자치부의 행정전자서명 인증기관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며 "시도교육청과 대학이 행정전자서명(GPKI) 인증서를 인터넷상으로 발급받을 수 있도록 하는 등 인증서 활용서비스 업무를 총괄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교육부는 내년 4월까지 시스템 구축을 완료하고 6월부터는 신규 행정전자서명 인증서 발급을 시작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