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TO 가입 이후 외국인의 투자증가, 풍부한 자원, 정부의 경제성장정책으로 인해 2010년까지 7% 이상의 고도성장이 예상되지만 증가될 수출입, 유통 등의 물류기반시설은 117개국 중 81위를 차지할 정도로 낙후돼 있다.
베트남 정부의 국가교통망 개발 계획에 따르면 [Master plan 2010]을 수립하여 국가 전체의 교통망을 개선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이 계획에 따르면 국토 균형발전 관점에서 상대적으로 낙후된 중부 산악 지역이 중점적으로 개선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베트남, 라오스, 캄보디아를 연결하는 철도 건설계획과 호치민시 지하철 건설계획, 고속철도 건설 등도 계획하고 있다. 베트남, 라오스, 캄보디아 연결 철도 건설계획은 2020년까지 아세안 철도 네트워크 구축 계획의 일환으로 베트남 철도청과 중국의 2개 회사가 철도 건설 관련조사를 진행 중이다.
호치민시 지하철 건설계획은 6개의 노선으로 일본, 독일, 프랑스, 영국, 러시아 등의 지원을 통해 진행되고 있으며 현재 전체 교통량의 90%를 차지하는 오토바이에서 지하철로의 이전을 준비 중이며 50%이상의 분담률을 목표로 진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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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철도는 현재 하노이에서 호치민까지의 1630Km를 30시간 이상 소요되는 것을 10시간 이내로 단축 할 수 있게 계획 중이며 2020년까지 추진할 예정이다. 이 고속철도 건설은 일본 정부에서 투자금액의 70%를 지원할 예정이다.
베트남의 교통 인프라 시설이 위의 계획들로 인해 정비가 되었을 때 주변 나라들과의 수송 및 교역확대와 지역사회의 발전 효과를 톡톡히 볼 수 있게 되며, 운송 및 관광 인프라에 큰 반향을 일으킬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이로 인한 다양한 산업들의 발전과 함께 지속적인 고속 성장세도 가능할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