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rket Dynamics로 시장을 이기는 전략

이윤학 우리투자증권 연구위원 2007.11.06 11:03
글자크기

[이윤학의 시황분석]

Market Dynamics란 무엇인가?
주식시장에는 두 종류의 투자스타일이 있다. 가치(Value)를 투자의 척도로 삼는 방식과 모멘텀(Momentum)의 변화를투자의 기준으로 삼는 방식이 그것이다. 소위 기본적분석(Fundamental Analysis)이 기업의 가치(Value)를 분석함으로써 가치투자 방식을 지원하는 반면, 모멘텀 투자는 Market Dynamics를 분석하여 추세(Trend)를 파악하는 방법론이다.

주식시장에서는 투자자의 관점에 따라 이들 방법론들이 독립적으로 사용되지만, 때때로 동시에 고려되거나 종합적 투자판단에 이들이 보완적으로 사용되는 것이 현실이다.



모멘텀 투자(Momentum Investment)에서 분석하고자 하는 Market Dynamics는 기본적으로 시장 방향성(Market Direction)과 수급(Supply & Demand)에 의해 결정된다. 즉, 시장 방향성의 강도에 따라 수급이 결정되기도 하며, 수급의 강도에 따라 시장 방향성이 영향을 받기도 한다.

모멘텀 투자(Momentum Investment)는 투자행태적 측면에서 두 가지 유형이 있다. 그 중 하나가 추세추종형(Trend Following) 투자방식이고, 또 하나는 추세반전형(Trend Reverse) 투자방식이다. 추세추종형 투자방식이란 이미 추세가 형성된 기존의 방향성대로 투자하는 방식으로, 이전의 추세가 향후에도 지속되는 것을 전제로 하는 투자이다. 반대로 추세반전형 투자방식은 기존 추세가 충분히 약화되어 반대방향의 새로운 추세가 형성될 것을 예상하는 투자방식이다.



사실 이러한 투자유형의 분류는 Market Dynamics를 이해하는 데 매우 유용하며, 시장의 방향성과 수급은 서로 영향을 주고 받으며 이에 따라 투자행태가 달라지고 투자전략도 달라진다.

Market Dynamics로 시장을 이기는 전략


모멘텀 투자의 입장에서 볼 때 주식시장의 투자자도 추세추종형 투자자(Trend Following Investor)자와 추세반전형 투자자(Trend Reverse Investor)등 두 종류의 투자자가 존재한다. 추세추종형 투자자는 기존 추세의 확장을 신뢰하고, 시장의 선도주를 적극적으로 투자대상으로 고려하며, 추세반전형 투자자는 기존의 선도주보다는 충분히 하락하여 새로운 반전을 모색하는 비선도주를 투자대상으로 선호한다.
따라서 현실적으로 Market Dynamics를 이용하여 모멘텀 투자를 할 경우, 효율적 투자성과를 얻기 위해서는 추세추종형 투자와 추세반전형 투자에 대한 각각의 올바른 판단기준과 투자전략이 있어야 한다.

당사는 모멘텀 투자의 합리적 기준과 효율적인 투자성과를 위하여 Market Dynamics의 근간인 시장 방향성(Market Direction)과 수급(Supply & Demand)을 두 축으로 하는 SPIM(System Portfolio Investment Model)을 개발했다. SPIM은 수익률/배열도 Matrix와 수급 Matrix로 구성되어 있다.


당사의 수익률/배열도 Matrix는 벤치마크인 KOSPI 대비 상대개념으로 업종별 방향성을 파악한다. 수급 Matrix는 거래량과 주요투자자들의 순매매를 기준으로 절대치를 산출하며 업종별 수급의 집중도를 파악한다.

최종적으로 수익률/배열도 Matrix와 수급 Matrix에서 각각 추출된 업종을 Market Positioning Matrix로 종합하여 추세추종형 투자자(Trend Following Investor)자와 추세반전형 투자자(Trend Reverse Investor)의 투자스타일에 맞는 업종을 추출한다.

Market Dynamics로 시장을 이기는 전략
SPIM(System Portfolio Investment Model)이란 무엇인가?
SPIM의 양대 축인 수익률/배열도 Matrix와 수급 Matrix를 종합한 것이 Market positioning Matrix이다. Market positioning Matrix는 시장의 방향성과 수급측면에서 각각 추출된 업종들을 하나의 Matrix로 결합함으로써 현실적인 투자대안을 찾을 수 있도록 고안됐다.

수익률/배열도 Matrix상의 선도주, 비확산적선도주, 비수익적 선도주, 비선도주 등 4개의 영역과 수급 Matrix상의 확장, 매집, 저항, 침체 등 4개의 국면이 서로 결합하여 각 업종들은 모두 16개의 셀(Cell)에 배정된다.

Market positioning Matrix에서 중요한 영역은 선도주영역과 비선도주영역이다. 선도주영역은 추세추종형 투자자(Trend Following Investor)가 관심을 갖는 영역이고, 비선도주영역은 추세반전형 투자자(Trend Reverse Investor)가 관심을 갖는 영역이기 때문이다. 또한 확장국면과 매집국면이 중요하다. 이들 두 영역은 시장의 방향성의 결정력을 가진 외국인과 기관이 순매수하는 국면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선도주이면서 확장, 매집국면에 위치한 업종이 추세추종형 투자자(Trend Following Investor)의 투자영역이며, 이 중 확장국면은 단기투자, 매집국면은 중기투자에 적합하다(단기는 1개월 이내, 중기는 1~3개월). 마찬가지로 비선도주이면서 확장, 매집국면에 위치한 업종은 추세반전형 투자자(Trend Reverse Investor)의 투자영역이다. 이 중 확장국면은 단기투자, 매집국면은 중기투자에 적합하다.

한편 침체국면에 위치한 업종은 공매도(Short Selling)를 고려해야 할 영역으로, 특히 선도주/침체국면에 위치한 업종은 topping 가능성이 높은 업종이며, 비선도주/침체국면은 추세적인 하락국면이 진행될 가능성이 높은 업종이다.

Market Dynamics로 시장을 이기는 전략
SPIM을 이용한 투자전략
모멘텀 투자를 지향하는 투자자는 SPIM을 이용하여 다양한 투자전략을 구사할 수 있는데, 크게 매수전략(Long Strategy), 매도전략(Short Strategy), AR전략(Absolute Return : Long-Short Strategy)으로 나누어질 수 있다.

매수전략(Long Strategy)에서 추세추종형전략(Trend Following Strategy)에는 ① 선도/확장 매수전략, ② 선도/매집 매수전략이 있으며 추세반전형전략(Trend Reverse Strategy)에는 ③ 비선도/확장 매수전략, ④ 비선도/매집 매수전략이 있다. 또한 SPIM의 가장 핵심전략인 면역형전략(Immunization Strategy)은 ⑤ 선도/확장(매집)과 비선도/확장(매집)을 같이 취하는 전략이다. 매도전략(Short Strategy)은 ⑥ 선도/침체 매도전략, ⑦ 비선도/침체 매도전략, ⑧ 침체국면의 업종매도전략, ⑨ 침체국면 중 선도와 비선도업종을 동시매도 전략 등이 있다. SPIM을 이용한 Long-Short전략은 ⑩ 추세추종형전략(Trend Following Strategy)을 매수하고 - KOSPI 200지수선물을 매도하는 전략, ⑪ 면역형전략(Immunization Strategy)을 매수하고 KOSPI 200지수선물을 매도하는 전략, ⑫ 추세추종형전략(Trend Following Strategy)을 매수하고 - 침체국면 중 선도와 비선도업종을 동시에 매도하는(⑨번전략) 전략 등이 있다.

Market Dynamics로 시장을 이기는 전략
전략별 Performance 비교
SPIM의 유용성과 우월성은 궁극적으로 수익률로 검증된다. 앞서 언급하였던 다양한 전략들의 수익률을 아래에 정리했다. 모든 전략이 절대수익률에서 50%이상의 수익률을 보였으며, Long - Short전략과 같이 안정적인 절대수익률이 중시되는 일부 전략을 제외하고는 상대수익률 개념에서도 대부분 Outperform하였다.

SPIM의 핵심전략인 추세추종전략과 추세반전전략을 합성한 Immunization Strategy(좁은 의미의 SPIM이라고 정함)의 절대수익률은 132.4%, KOSPI 대비 상대수익률도 20.9%로 상당히 양호한 투자성과를 보여주고 있다.

특히 실제투자라는 전제하에 거래비용과 재투자를 고려할 경우, SPIM의 절대수익률은 199.7%, 상대수익률은 88.2%라는 매우 양호한 투자성과를 보여주었다.

Market Dynamics로 시장을 이기는 전략
현시점에서의 업종 투자전략
수익률/배열도 Matrix와 수급 Matrix를 종합한 것이 Market Positioning Matrix이다. 당사의 SPIM(System Portfolio Investment Model)의 핵심전략인 면역전략은 Market Positioning Matrix에서 선도주/비선도주이면서 확장/매집국면에 있는 업종에 주목한다(하단 표 참조).

지난 10월 26일 이후 Market Dynamics측면에서 업종간 상당한 변화가 발생하였는데, 선도주이면서 확장국면에 위치하였던 운수창고업종이 수급상의 위축으로 침체국면으로 진입하여 수익률측면에서는 여전히 시장을 선도하고 있지만 수급측면에서는 약화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의약품업종은 이전에 비확산적 선도주이면서 침체국면에 위치했으나 현재 업종 내 상승흐름이 확산되며 선도주로 부상하면서 수급측면에서 크게 강화되고 있다.

보험업종은 선도주였으나 수급측면에서 저항국면에 위치하였으나 수급이 강화되면서 선도주/확장국면의 영역으로 진입하였다. 증권업종은 매집국면에서 확장국면으로 진입하고 있으나 오히려 상승확장흐름은 둔화되면서 수익률저하와 함께 비선도주로 변화되었다. 이는 수급이 호전되고 있으나 일부 종목으로 집중되고 있음을 시사하는 것이다.

한편 전기전자업종은 이전에 비선도주이면서 저항국면에 위치하였으나 업종 내 상승확산이 진행되면서 비수익적 선도주로 변화되었으며 수급측면에서도 외국인/기관의 순매수세가 강화되면서 매집국면으로 진입하였다.

또한 철강금속업종은 이전과 마찬가지로 수익률도 상대적으로 떨어지고, 수급도 취약한 비선도/침체국면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2일 현재 Market Dynamics를 이용한 SPIM은 다음과 같은 업종을 추천한다. 선도주이면서 확장국면에 위치한 의약품, 유통, 보험 업종은 Trend Following Investor의 단기투자 유망업종이다. 선도주이면서 매집국면에 위치한 음식료 업종은 Trend Following Investor의 중기투자 유망업종이다.

또한 비선도주이면서 확장국면에 위치한 증권 업종은 Trend Reverse Investor의 단기투자 유망업종이다. 비선도주이면서 매집국면에 위치한 섬유의복, 운수장비, 건설 업종은Trend Reverse Investor의 중기투자 유망업종이다.

Market Dynamics로 시장을 이기는 전략

이 기사의 관련기사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