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트-진로그룹 출범 이후 두 번째로 해외 현지에서 개최된 이번 회의는 그룹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글로벌 역량 강화가 필연적이고 전사적으로 해외사업의 중요성을 현장에서 직접 체득해야 한다는 박문덕 회장의 경영 의지에 따른 것이다. 첫번째 회의는 지난 5월 일본 도쿄에서 열렸다.
특히 베이징(중국), 서울(한국), 도쿄(일본) 등 이른바 ‘베세토 라인’을 기반으로 아시아 주류시장 공략에 보다 적극적으로 나서는 한편, 미국 유럽 등 세계 시장 진출에 박차를 가한다는 것.
중국시장 확대와 관련 박회장은 “연내 중국법인 설립을 마무리해 2008년 베이징 올림픽을 계기로 중국 시장 공략을 강화해 나가야 한다”라며 “특히 판매시장 뿐만 아니라 생산기지, 글로벌 소싱 기지 등의 기회도 적극 발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중국 주류시장은 2002년 이후 연평균 20.7%의 성장세를 구가하고 있으며 총 시장규모는 2006년 기준 2295억 위안(약28조원)에 달한다. 중국 주류시장은 맥주와 고가의 백주시장이 양분하고 있는데 최근 백주의 저도주 추세가 확산되면서 한국산 소주에 대한 관심이 서서히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