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선언문 내용이 해주 일대 경제특구개발을 비롯, 대부분 북한내 철도·도로 시설 확충과 관련된 내용이 주를 이루고 있어 당장 남한 부동산시장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기는 어려울 것이란 의견이다.
컨트리리스크가 낮아질 경우 국가 신용등급 향상과 외국인 투자 유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어서다. 임진강 모래 등의 건설 원자재를 대량으로 활용할 가능성이 높아진 점도 전체적인 건설원가를 낮추는데 도움이 된다는 점에서 경제적인 여건상 역시 호재가 아닐 수 없다.
이 구간 가운데 대곡(지하철 3·9호선), 성산(6호선), 홍대(2호선), 공덕(5·6호선) 등은 각각 지하철역과 연계돼 있다. 이들 지역 가운데 중장기 관점에서 남한과의 물류거점 도시 역할을 할 공산이 큰 곳을 골라내는 것도 좋다.
우선 개발압력이 커지기 때문에 집값이나 땅값 상승 탄력이 좋을 수 있다. 수색의 경우 상암과의 연계성이 좋은데다, 체계적인 개발이 진행되고 있어 눈여겨볼 만한 곳으로 분류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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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부 축 개발 가속화 가능성도 시사하는 바가 크다. 교역 확대가 예상되는 서해지역의 해주항은 인천항과 직선거리로 약 20㎞ 정도다. 따라서 북한과의 연계 교역항으로 인천항과 대체 기능을 수행하는 평택항이 이용될 가능성이 높다.
알이멤버스 고종완 대표는 "인천항과 평택항은 남북 물류 거점으로서의 기능이 추가돼 주변의 개발압력이 한층 높아짐은 물론, 이들 지역과 밀접한 관계를 지닌 서부축 라인의 개발 가능성이 높아질 것"이라며 "그만큼 개발이나 계획들이 가속화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영종, 송도, 청라를 비롯해 김포, 파주 등 수도권 서북부도 주요 관심 지역으로 부상하게 될 것으로 전문가들은 내다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