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무부처인 건설교통부에서조차도 '이는 초보 단계 구상일 것'이란 말이 나온다.
이를 통해 외환위기 이후 최대치에 다다른 지방 미분양 물량을 해소하면서 서민층의 임대수요를 충족하겠다는 것이다.
우선 국민임대용 매입방안. 미분양을 매입해 국민임대로 활용하려면 그 비용이 국민임대주택을 직접 건설하는 비용과 같거나 덜 들어야 한다. 그래야 매년 책정된 국민임대건설자금 한도내에서 자금을 쓸 수 있다.
국민임대 건설에 대한 재정 지원은 3.3㎡당 456만원이다. 이 이상을 주고 미분양 주택을 매입하면 주택공사의 부채가 누증되는 문제가 생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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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는 건설업계가 미분양물량이더라도 이 같이 싼 가격에는 정부에 넘기지는 않을 것이란 점이다. A건설사 관계자는 "조금만 더 버티면 호전되지 않을까하는 기대감도 있다"면서 "싼값에 정부에 팔기에는 아깝다"고 말했다.
비축용임대용 매입방안은 상황이 더욱 안좋다. 돈주머니가 정부 재정이 아닌 민간 투자자에서 나오기 때문.
한 증권사 관계자는 "올 수도권 시범사업도 연 10% 이상을 보장하지만 투자자들이 주저하고 있다"면서 "하물며 지방 미분양을 매입하면 수익성이 안좋아 투자자들이 나서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내부에서조차 비축용 취지에 맞지 않는다는 지적이 나온다. 정부의 한 관계자는 "비축용 임대주택이 언제든지 팔 수 있다는 목적을 달성하려면 수요가 많은 대도시 주변에 있어야 한다"면서 "지방 구석에 있어 미분양이 된 주택을 매입해서는 비축용 취지에 맞지 않는다"고 말했다.
한 부동산 전문가는 "외환위기때도 미분양이 사회문제시되자 공공이 매입하는 방안을 검토했었다"면서 "그러나 적잖은 현실적 문제에 부닥쳐 규모를 축소해 일부 물량 정도만 추진했었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