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하성 연구논문, 전세계 다운로드 '톱10'

머니투데이 김동하 기자 2007.01.10 16:54
글자크기

'張펀드' 관련 논문, 10년간 관련분야 전세계 다운로드 10위

장하성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장의 연구 논문이 10년간 전세계에서 가장 많이 다운로드 받은 논문 '톱 10'에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 지배구조개선에 관한 이 논문은 최근 장 교수가 핵심고문으로 있는 한국지배구조개선펀드(KCGF)의 활동과 관련된 내용을 담은 것으로 알려졌다.



사회과학 분야의 세계 논문 네트워크인 SSRN은 최근 장 교수가 저술한 기업지배구조에 관한 논문이 '법대 리서치 논문(Law School Research Papers)의 '법학&경제학' 분야에서 역대 10년 통산 다운로드 수에서 10위에 올랐다고 밝혔다.

논문 제목은 '지배구조로 그 기업의 시장가치를 예견할 수 있는가, 한국의 사례로부터 (Does Corporate Governance Predict Firms' Market Values? Evidence from Korea)'이며, 장 교수와 버나드 블랙 텍사스-오스틴대 교수, 김우찬 KDI정책연구원 교수가 공동으로 저술했다.



장교수의 논문을 유상으로 다운로드해 간 건수는 1996년 12월부터 지난해말까지 만 10년동안 모두 4719회에 달했다.

장 교수는 "이 논문은 현재 진행중인 KCGF의 활동과 관련된 연구결과"라며 "국내 현실에 활용할 수 있는 응용학문으로서의 의미가 있는 논문"이라고 밝혔다.

그는 "내 자신이 학자보다는 펀드활동에 전념하는 인물로 더 많이 알려져 있는 것 같다"며 "학문적 연구결과로서 인정받은 만큼, 교수로서는 더할 나위없는 영광"이라고 말했다.


고려대학교는 "한국의 경영학자논문이 다운로드 세계 10위에 오른 것은 일찍이 그 유례가 없는 일"이라며 "한국 학자의 논문 다운로드 세계랭킹 10위 진입은 우리 사회 과학이 세계 학계에서 큰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음을 입증해주는 쾌거"라고 밝혔다.

SSRN(Social Science Research Network)은 전세계를 대상으로 사회과학의 분야별 논문검색이나 자료 다운로드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이트다. 회계학 , 경제학, 법학 등 10개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으며 논문을 다운로드 받으려면 소정의 비용을 지불해야한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