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C삼립 크림빵./사진=SPC삼립
크림빵은 제과 시장에서 전설 같은 존재다. 1960년대 출시 된 제품 중 현재까지 명맥을 이어오고 있는 빵으로선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두 개의 빵 사이에 크림이 들어간 단순한 모양이지만, 먹을 게 귀했던 당시에는 상당한 인기를 끌었다. 삼립이 일본의 제빵 기술을 배워 만든 자동화 공정을 적용해 식빵을 생산했고 이후 처음 만든 제품이 크림빵이다.
크림빵을 탄생시킨 이는 SPC그룹 창업주인 고(故) 허창성 명예회장이다. 허 명예회장은 1964년 일본 동경올림픽 참관을 계기로 대량 생산이 가능한 크림빵을 개발했다. 적당한 크기의 빵을 만들기 위해 구멍을 숭숭 뚫고 크림의 양도 최적화 하는 데 상당한 노력을 들였다. 허 명예회장의 부인이자 허영인 SPC그룹 회장 모친인 고(故) 김순일 여사도 참여할 만큼 온가족이 매달려 만든 제품이다.
크림빵이 장수 할 수 있었던 이유는 기본에 충실한 맛과 품질 관리다. 크림빵은 출시 이후부터 최근까지 맛과 품질을 유지하는데 우선순위를 뒀다. 포장 디자인은 큰 변화를 주지 않으면서도 소비자들의 시각적 편의성을 강화하는 정도의 보완만 했다.
단일 브랜드로 가장 많이 팔린 크림빵이라는 공식 기록도 가지고 있다. 지난해 9월 SPC삼립은 2013년 3월1일부터 2022년 12월31일까지 10년 간 리테일(유통) 부문 크림빵 누적 판매량 3억2000만개를 기록, KRI 한국기록원과 미국 세계기록위원회(WRC)가 인증하는 '단일 브랜드 최다 판매 크림빵'이란 타이틀을 거머쥐었다. 길이로 환산하면 3만7042㎞, 에베레스트산(8848m)을 2093회 왕복하는 정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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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림빵은 올해 출시 60주년을 기념해 새로운 시도를 하고 있다. 기존 제품보다 6배 큰 대형 크림빵 '크림대빵'을 선보이는 한편 다음달 새로운 크림을 적용한 신제품 출시를 준비하고 있다. SPC삼립은 이달 팝업스토어(임시 매장)를 열고 소비자를 대상으로 9가지 크림 중 가장 많은 선택을 받은 제품을 신제품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브랜드 인지도를 강화하기 위해 크림빵 서체도 무료 배포한다.
크림빵 60주년 팝업스토어 '크림 아뜰리에' 전경./사진=SPC삼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