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아메리칸드림] 크리스마스 시즌, 남녀노소에게 사랑받는 美 기업 <마텔(MAT)>

머니투데이 김경윤 MTN PD 2021.12.24 09:55
글자크기


최고의 글로벌 전략가들의 주요 선진국의 경제 이슈를 집중 분석!
미국, 중국, 유럽 지구촌 글로벌 시장의 흐름을 진단하고
경제의 중심을 확인해보자!

(진행) 이주호 머니투데이방송 앵커
(출연) 김연수 하나금융투자 해외주식영업팀 차장



Q. 크리스마스 시즌과 잘 어울리는 오늘의 美 기업은?

- 미국 최대 완구 제조 업체 <마텔(MAT)>



* 마텔(MAT) 주봉 차트

- 코로나 팬데믹 이후 '집콕 문화' 관련 산업 급성장
- 부진 잇던 완구업계, 코로나로 인한 수요 폭발에 부활 조짐

Q. 美 최대 장난감 왕국 '마텔'의 역사와 사업 부문은?


- 바비 인형 비롯 아이들을 위한 놀이· 학습 관련 장난감 등 판매
- 1945년 창립 후 장난감 '매직8볼'의 메가 히트로 성장 시작
- 1959년 바비 인형 개발 이후 세계적인 장난감 기업으로 거듭
- 사업 최대 비중 차지 '인형', 전체 매출의 약 36% 차지
- 자회사 '피셔프라이스', 영유아 성장 발달 관련 제품 판매
- 피셔프라이스, '토마스 앤 프랜즈· 파워휠즈' 등 다양한 IP 보유
- 아동용 차량 사업 부문, 전체 매출 약 21% 차지
- 전체 매출 19% 비중 '피규어· 게임' 부문, 유명 캐릭터 제작 활발

Q.'마텔'이 현재 보유 중인 캐릭터 IP는?

- 다양한 IP 직접 보유 및 타 기업과 라이선스 계약 체결
- 대표 IP, 창업자가 고안한 ‘바비 인형’
- 디즈니· 픽사· 유니버셜· 마이크로소프트 등과 라이선스 체결
- 로열티 비용, 약 $1억 5,850억… 전체 매출 약 3.5% 수준 (2020년 기준)

Q. 코로나 팬데믹 전후, '마텔'의 변화는?

- 완구 시장, 경쟁심화· '토이저러스' 파산 등 매출 타격 심화
- 완구 제조사, 온라인 등 판매처 확대 추진에 충격 완화
- 2020년 기준 3대 고객 '월마트· 타겟· 아마존 닷컴'
- '월마트· 타겟· 아마존 닷컴' 관련 총 매출 비중 47% 수준
- 온라인 마켓 外 전 세계 도소매 채널 통해 제품 판매
- 장난감 업계, 코로나 팬데믹 이후 수요 증가 움직임
- 공급망 이슈, 비수기 효과 따른 상대적 매출 감소 충격 완화
- 회계연도 3· 4Q 매출 성수기 대비 생산량 조절 등 재고 관리 총력
- 코로나 따른 수요 증가 불구 마케팅 비용 감소에 수익성↑

Q. 최근 '마텔'이 주력하고 있는 신사업은?

- 다양한 IP 기반의 장난감 기업 전환 위해 총력
- IP 제품 관련 경쟁사 '해즈브로' 대비 성장 낙후 경계
- 보유 중인 IP 가치 제고 위한 다양한 콘텐츠 개발
- 최근 넷플릭스· NBC 유니버셜과 협력 각종 콘텐츠 제작

Q. '마텔'의 최근 실적 현황 및 투자 전략은?

- 현재 시가총액 $71억… 한화 약 8조 4,000억 수준
- 2017년부터 3개년간 적자 기록에 주가 하향 지속
- 작년 코로나 창궐 이후 유아용 장난감 수요 급증에 매출↑
- 올해 1·2Q 매출, 전년 대비 40% 이상 성장
- 올해 총매출, 약 $53억 이상 달성 전망
- 3Q 매출 $17억… 2016년 4Q 이후 최대 실적 기록
- 3Q 피규어· 게임 사업부 매출, 전년比 +26%… 연말 기대감↑
- 향후 각종 IP 콘텐츠 통해 외형성장· 수익성 개선 전망

생방송 [굿모닝600글로벌]은 매일 오전 05시 55분 ~ 06시 51분에 여러분과 함께 합니다.

※ 이 방송은 머니투데이방송 홈페이지 및 케이블 방송 라이브로 시청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방송 종료 후에는 인터넷 다시보기(VOD)로 시청하실 수 있습니다.

이 기사의 관련기사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