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의 글로벌 전략가들의 주요 선진국의 경제 이슈를 집중 분석!
미국, 중국, 유럽 지구촌 글로벌 시장의 흐름을 진단하고
경제의 중심을 확인해보자!
(진행) 이주호 머니투데이방송 앵커
(출연) 김연수 하나금융투자 해외주식영업팀 차장
- 미국 최대 완구 제조 업체 <마텔(MAT)>
- 코로나 팬데믹 이후 '집콕 문화' 관련 산업 급성장
- 부진 잇던 완구업계, 코로나로 인한 수요 폭발에 부활 조짐
Q. 美 최대 장난감 왕국 '마텔'의 역사와 사업 부문은?
이 시각 인기 뉴스
- 바비 인형 비롯 아이들을 위한 놀이· 학습 관련 장난감 등 판매
- 1945년 창립 후 장난감 '매직8볼'의 메가 히트로 성장 시작
- 1959년 바비 인형 개발 이후 세계적인 장난감 기업으로 거듭
- 사업 최대 비중 차지 '인형', 전체 매출의 약 36% 차지
- 자회사 '피셔프라이스', 영유아 성장 발달 관련 제품 판매
- 피셔프라이스, '토마스 앤 프랜즈· 파워휠즈' 등 다양한 IP 보유
- 아동용 차량 사업 부문, 전체 매출 약 21% 차지
- 전체 매출 19% 비중 '피규어· 게임' 부문, 유명 캐릭터 제작 활발
Q.'마텔'이 현재 보유 중인 캐릭터 IP는?
- 다양한 IP 직접 보유 및 타 기업과 라이선스 계약 체결
- 대표 IP, 창업자가 고안한 ‘바비 인형’
- 디즈니· 픽사· 유니버셜· 마이크로소프트 등과 라이선스 체결
- 로열티 비용, 약 $1억 5,850억… 전체 매출 약 3.5% 수준 (2020년 기준)
Q. 코로나 팬데믹 전후, '마텔'의 변화는?
- 완구 시장, 경쟁심화· '토이저러스' 파산 등 매출 타격 심화
- 완구 제조사, 온라인 등 판매처 확대 추진에 충격 완화
- 2020년 기준 3대 고객 '월마트· 타겟· 아마존 닷컴'
- '월마트· 타겟· 아마존 닷컴' 관련 총 매출 비중 47% 수준
- 온라인 마켓 外 전 세계 도소매 채널 통해 제품 판매
- 장난감 업계, 코로나 팬데믹 이후 수요 증가 움직임
- 공급망 이슈, 비수기 효과 따른 상대적 매출 감소 충격 완화
- 회계연도 3· 4Q 매출 성수기 대비 생산량 조절 등 재고 관리 총력
- 코로나 따른 수요 증가 불구 마케팅 비용 감소에 수익성↑
Q. 최근 '마텔'이 주력하고 있는 신사업은?
- 다양한 IP 기반의 장난감 기업 전환 위해 총력
- IP 제품 관련 경쟁사 '해즈브로' 대비 성장 낙후 경계
- 보유 중인 IP 가치 제고 위한 다양한 콘텐츠 개발
- 최근 넷플릭스· NBC 유니버셜과 협력 각종 콘텐츠 제작
Q. '마텔'의 최근 실적 현황 및 투자 전략은?
- 현재 시가총액 $71억… 한화 약 8조 4,000억 수준
- 2017년부터 3개년간 적자 기록에 주가 하향 지속
- 작년 코로나 창궐 이후 유아용 장난감 수요 급증에 매출↑
- 올해 1·2Q 매출, 전년 대비 40% 이상 성장
- 올해 총매출, 약 $53억 이상 달성 전망
- 3Q 매출 $17억… 2016년 4Q 이후 최대 실적 기록
- 3Q 피규어· 게임 사업부 매출, 전년比 +26%… 연말 기대감↑
- 향후 각종 IP 콘텐츠 통해 외형성장· 수익성 개선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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