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 수소표준 54개, 11년 내 국제 수준으로"

머니투데이 김하늬 기자 2019.06.19 17: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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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엑스포]이홍기 국내 수소경제 표준포럼 위원장 "정부는 기업의 요구사항에 최대한 맞출 것"

 이홍기 교수 겸 IEC/TC105 WG10 의장이 19일 서울 중구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국회수소경제포럼 주최, 머니투데이·국가기술표준원·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 공동 주관으로 열린 '2019 대한민국 수소엑스포'에서 '한국의 수소경제 국제표준화 추진 방향'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br><br>'2019 대한민국 수소엑스포'는 우리 경제의 미래 성장동력으로 부상하고 있는 수소 관련 산업 및 과학기술의 현주소와 정책방향, 향후 발전 방향을 종합적으로 소개한다. / 사진=김휘선 기자 hwijpg@ 이홍기 교수 겸 IEC/TC105 WG10 의장이 19일 서울 중구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국회수소경제포럼 주최, 머니투데이·국가기술표준원·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 공동 주관으로 열린 '2019 대한민국 수소엑스포'에서 '한국의 수소경제 국제표준화 추진 방향'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br><br>'2019 대한민국 수소엑스포'는 우리 경제의 미래 성장동력으로 부상하고 있는 수소 관련 산업 및 과학기술의 현주소와 정책방향, 향후 발전 방향을 종합적으로 소개한다. / 사진=김휘선 기자 hwijpg@


"2030년까지 대한민국의 수소 관련 표준 54개를 국제 표준 수준과 맞추겠다."


수소경제 표준포럼 위원장인 이홍기 교수(우석대)는 19일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열린 '2019 대한민국 수소엑스포' 세션으로 열린 '제1회 수소경제 국제 표준포럼'에서 "정부가 발표한 수소경제활성화 로드맵에 발맞춰 수소경제 표준화 로드맵으로 수소 안전성에 대한 근거를 마련하고, 국제표준수준으로 끌어올리겠다"고 밝혔다.

이 교수는 "우리는 수소 관련 기술 개발에 대한 자신감이 있고, 많은 국내 기업들이 수소경제로의 전환 의지가 있다"며 "친환경 에너지원을 적극 활용해 풍력이나 태양광 에너지와 수소 전지의 조합도 가능한 만큼 다양한 시나리오의 표준화 시도도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를 위해 에너지기술평가원이 진행 중인 다양한 연구개발(R&D)프로젝트도 소개했다. 이 교수에 따르면 수소와 연료전지 개발을 위한 단계별 기술개발과 인증이 필요하다. 특히 이동식 충전소를 비롯해 고성능, 고효율 수소충전기술, 안전성과 연료전지 생산 기술 등이 포함된다.

 이홍기 교수 겸 IEC/TC105 WG10 의장이 19일 서울 중구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국회수소경제포럼 주최, 머니투데이·국가기술표준원·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 공동 주관으로 열린 '2019 대한민국 수소엑스포'에서 '한국의 수소경제 국제표준화 추진 방향'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br><br>'2019 대한민국 수소엑스포'는 우리 경제의 미래 성장동력으로 부상하고 있는 수소 관련 산업 및 과학기술의 현주소와 정책방향, 향후 발전 방향을 종합적으로 소개한다. / 사진=김휘선 기자 hwijpg@ 이홍기 교수 겸 IEC/TC105 WG10 의장이 19일 서울 중구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국회수소경제포럼 주최, 머니투데이·국가기술표준원·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 공동 주관으로 열린 '2019 대한민국 수소엑스포'에서 '한국의 수소경제 국제표준화 추진 방향'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br><br>'2019 대한민국 수소엑스포'는 우리 경제의 미래 성장동력으로 부상하고 있는 수소 관련 산업 및 과학기술의 현주소와 정책방향, 향후 발전 방향을 종합적으로 소개한다. / 사진=김휘선 기자 hwijpg@
이 교수는 "현재 10개의 기술이 국제표준화 이행단계에 있고, 앞으로 2030년까지 54개의 수소관련 기술을 국제 표준화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수소 기술 표준 포럼'은 기술 검증과 인증에 필요한 시험, 기준, 관련 기술과의 연계 등을 발굴한다. 이 교수는 "국제표준시대를 준비하기 위해 다양한 기업 지원 장치를 강화해 국내 KS인증을 국제표준과 일원화하는 수준까지 끌어올리겠다"고 말했다.

이 교수는 현재 국내에서 가능한 수소관련 인증 절차 4단계도 설명했다. 새로운 기술 기준의 경우 국제표준에 맞추는 방식, 기존의 KS인증, 규제샌드박스를 통한 기술 인증, 마지막으로 적합성 평가에 따른 정부 지원 등이다.

이 교수는 "정부는 수소 관련 기술 개발 기업의 요구사항을 최대한 맞추려 노력하는 것으로 보인다"며 "다양한 채널로 기업들의 수소 경제 시장진입과 성공을 돕겠다고 신호를 보내는 만큼 두려움 없이 정부를 믿어볼만 하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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