밥도둑 굴비를 만나러 가자, 2019 곡우사리 영광굴비축제

머니투데이 신재은 MT해양 에디터 2019.04.15 16:22
글자크기

4월 19일~21일까지, 법성포에서 열려

곡우사리 영광굴비축제 행사프로그램 모습/사진제공=축제사무국곡우사리 영광굴비축제 행사프로그램 모습/사진제공=축제사무국


한국을 대표하는 지역 수산물 브랜드 영광굴비! 온 가족이 즐길 수 있는 축제인 ‘2019 곡우사리 영광굴비축제’가 오는 19일(금)부터 21일(일)까지 3일간 굴비로 유명한 영광 법성포에서 진행된다.

곡우사리란 곡우라는 절기에 잡힌 굴비를 뜻한다. 봄비가 내려 온갖 곡식이 윤택해지는 절기인 곡우에 산란 직전 알을 밴 맛좋은 조기가 많았다. 이 때 잡힌 조기를 천일염에 절여 해풍과 햇빛에 꾸둑꾸둑하게 말리면 최상급으로 치는 굴비인 곡우사리가 된다.



‘아버지와 굴비이야기’를 주제로 한 이번 축제는 지역 특산품인 굴비의 전통을 살리고 판매를 촉진하기 위해 기획됐다. 축제추진위원회는 4월 20일을 ‘굴비 먹는 날’로 제정해 홍보하고 있다.

이번 축제에서는 굴비의 전통을 느낄 수 있는 아버지와 굴비이야기 행사를 비롯해 조기 신산제 등 굴비 관련 전통문화 행사들이 진행된다. 마을대항 민속놀이 한마당, 전국 청소년 차 예절 경연대회, 저잣거리 굴비 경매 등 체험프로그램도 준비돼 있다.



수산물 행사 하면 빼놓을 수 없는 체험행사도 한가득이다. 굴비요리 시식코너를 비롯해 굴비엮기대회, 굴비굽기대회, 전통풍물체험, 모싯잎송편만들기 행사가 진행될 예정이다.

축제 기간 중 법성포 내 상가에서 굴비를 구매한 고객에 한해 영수증을 제시하면 추가로 굴비를 지급하는 굴비 사은품 행사도 진행된다.

축제가 진행되는 기간 동안 법성포는 칠산바다와 유채꽃이 만발할 것으로 보인다. 아름다운 바다와 꽃, 음식이 함께하는 축제로 떠나보자.


2019 곡우사리 영광굴비축제 포스터2019 곡우사리 영광굴비축제 포스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