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M 떠난 전북, 미래 상용차 메카로 키운다

머니투데이 기성훈 기자 2019.02.17 1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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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타면제사업 뜯어보기-상용차 산업단지]1930억 투입, 일자리 4866개 창출

편집자주 정부가 24조원 규모의 예비타당성조사(예타) 면제대상 사업을 발표하면서 엇갈린 평가가 나오고 있다. 경제성이 떨어진다 해도 국가균형발전을 위해 필요한 결정이라는 평가가 있는가 하면 2020년 총선을 겨냥한 선심성 정책이라는 비난도 만만치 않다. 머니투데이가 예타 면제대상 사업을 꼼꼼히 살펴봤다.

GM 떠난 전북, 미래 상용차 메카로 키운다


"허약한 전북의 산업체질을 개선하기 위해 대체산업 육성에 속도를 내게 됐다."(전라북도의회)

상용차산업 혁신성장 및 미래형 산업생태계 구축사업(이하 상용차 혁신성장 구축사업)이 정부의 예비타당성(예타) 조사를 면제받자 전라북도가 들뜨고 있다. 한국GM 군산공장 폐쇄,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가동중단으로 침체된 지역경제에 온기가 전해지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에서다.

17일 전북도에 따르면, 상용차 혁신성장 구축 사업으로 군산과 새만금 일대에 내년부터 2024년까지 1930억원(국비 1095억원, 지방비 461억원, 민자 374억원)이 투입된다. △미래 상용차 핵심부품 고도화 기술 개발 △기업 지원을 위한 신뢰성 평가 장비 구축 △핵심부품 기업유치와 집적화를 위한 공간구축 등이 주요내용이다.



전북도 관계자는 "수송, 환경, 에너지, 자율 등 중대형 상용차에 적용되는 부품·시스템 관련 기술개발, 혁신성장 플랫폼 구축 등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 사업은 지난 2017년 '전기상용차 자율(군집)주행기반 글로벌 전진기지 조성사업'으로 출발했다. 관련 연구용역을 거쳐 핵심 부품기술 개발에 더 방점이 찍히며 사업명이 바뀌었다.



정부는 지난해 5월 한국GM 군산공장 폐쇄 이후 군산을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으로 지정한 뒤 상용차산업을 지역산업기반과 연계해 신성장 대체산업으로 육성키로 했다. 전북이 국내 상용차 94%를 생산하는 거점이며 상용차 완성·부품업체들이 군산과 익산, 완주를 중심으로 자리잡고 있다는 점이 고려됐다.

전북도는 이번 사업으로 4866개의 일자리가 생기고 8446억원에 달하는 생산 유발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보고 있다. 김상엽 전북연구원 연구위원은 "전북지역 기업들이 일감을 확보하고 미래형 자동차 부품기업으로 사업을 전환할 기회를 얻게 됐다"고 밝혔다.

사업의 성공을 위해선 연구개발(R&D) 예산의 조기 확보가 관건이다. 정부의 예타 면제 사업 중 R&D 사업은 2020년 예산반영 후 추진할 예정이기 때문이다. 이에 전북도는 상용차부품 혁신성장 사업단을 구성해 사업추진 계획 수립, 예산확보 협의 등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이 밖에 △전장분야 핵심기업 유치 △상용차 규제자유 특구 지정 △차세대 미래형 자동차 관련 인프라 조성 등도 과제다. 김 연구위원은 "상용차 혁신성장 구축과 연계한 규제자유 특구로 지정받아 개발기술의 제품화가 이뤄져야 한다"며 "자율주행 등 미래형 상용차 개발·실증을 위해 5G(5세대 이동통신) 인프라 구축이 필수적"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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