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중부선은 급증하는 강릉·태백권과 경북권 관광수요를 분담하는 것은 물론 남북 경협에 따른 남북 철도사업으로 동부북부선과 연계, 향후 북한과 유라시아 대륙철도망과 이어질 수 있는 노선이다. 2020년 완공을 목표로 포항~삼척 166.3㎞의 동해중부선 단선 철도노선이 비전철로 공사 중이다.
이번 사업은 포항~삼척 구간을 포함, 삼척~동해 구간(12.9㎞)까지 총 4000억원을 투입해 비전철 노선을 전철화하는 프로젝트다. 우선 이 노선이 전철화되면 부산에서 전기기관차로 탑승한 승객들이 포항에서 디젤기관차로 갈아타는 불편이 해소된다. 디젤기관차 운영으로 인한 환경문제도 해소된다.
이번 전철화사업에 맞춰 삼척~동해 구간의 심한 곡선 선형을 펴야 한다는 지적도 있다. 한국철도시설공단 관계자는 "기본계획 단계에서 확정되겠지만, 전철화를 하려면 무엇보다 선형 개선이 필요하다"며 "곡선 구간을 편다면 현재 12.9㎞인 삼척~동해 구간이 7㎞로 개선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번 예타 조사 면제에 따라 경북도는 동해안을 남북경협시대의 신북방 경제의 전초 기지로 육성하는 동시에 관광산업의 중심지로 만든다는 복안이다. 우선 아시아와 유럽을 하나의 대륙으로 연결하는 총 1만5000㎞ 길이의 유라시아 철도 사업에서 주도적 역할을 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통해 북한을 거쳐 중국, 러시아 등 북방 교역을 늘리고 철강 산업과 항만 경쟁력도 높여나갈 방침이다.
이 시각 인기 뉴스
경북도는 이와 함께 동해선 전철화로 철도와 크루즈를 연계한 '금강산-울릉도·독도-포항·경주'의 관광벨트를 마련, 환동해 관광시대를 본격 열겠다는 밑그림이다.
이철우 경상북도지사는 "동해선 단선 전철화와 함께 남부내륙철도가 예타 면제 사업으로 추진되고 남부내륙철도와 이어지는 문경~김천선이 예타 대상으로 선정돼 지역발전의 계기를 마련하게 됐다"며 "동해안 고속도로와 동해중부선 복선전철화 사업이 실현되도록 전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