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동해 '100분', 유라시아 철도 꽃피운다

머니투데이 문성일 선임기자 2019.02.17 1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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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타면제사업 뜯어보기 下-동해중부선 전철화]"디젤 대신 전기기관차로 환경문제도 해소"

편집자주 정부가 24조원 규모의 예비타당성조사(예타) 면제대상 사업을 발표하면서 엇갈린 평가가 나오고 있다. 경제성이 떨어진다 해도 국가균형발전을 위해 필요한 결정이라는 평가가 있는가 하면 2020년 총선을 겨냥한 선심성 정책이라는 비난도 만만치 않다. 머니투데이가 예타 면제대상 사업을 꼼꼼히 살펴봤다.

부산~동해 '100분', 유라시아 철도 꽃피운다


정부의 예비타당성(예타) 조사가 면제된 포항~동해 간 동해중부선 전철화사업은 동해안 물류와 경북 관광 활성화의 촉매제가 될 프로젝트로 꼽힌다. 당초 경북도가 신청했던 4조원규모의 동해중부선 복선전철화사업이 대폭 축소됐지만 복선전철화를 위한 기반을 다지게 됐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는 분석이다.

동해중부선은 급증하는 강릉·태백권과 경북권 관광수요를 분담하는 것은 물론 남북 경협에 따른 남북 철도사업으로 동부북부선과 연계, 향후 북한과 유라시아 대륙철도망과 이어질 수 있는 노선이다. 2020년 완공을 목표로 포항~삼척 166.3㎞의 동해중부선 단선 철도노선이 비전철로 공사 중이다.



이 가운데 포항에서 월포-장사-강구를 지나 영덕까지 이어지는 44.1㎞ 구간은 지난해 1월 26일 개통, 하루 14차례 왕복으로 기차가 오가고 있다. 포항~영덕 간 철도노선 개통에 따라 버스로 1시간 소요됐던 통행시간이 30분대로 단축됐다.

이번 사업은 포항~삼척 구간을 포함, 삼척~동해 구간(12.9㎞)까지 총 4000억원을 투입해 비전철 노선을 전철화하는 프로젝트다. 우선 이 노선이 전철화되면 부산에서 전기기관차로 탑승한 승객들이 포항에서 디젤기관차로 갈아타는 불편이 해소된다. 디젤기관차 운영으로 인한 환경문제도 해소된다.



전철화에 따라 디젤기관차 대신 전기기관차가 운행되면 시속 100~150㎞인 기관차 속도를 200㎞로 높일 수 있다. 현재 시공 중인 영덕~삼척 구간도 시속 200㎞까지 달릴 수 있도록 설계돼 실현 가능성이 높다. 이 경우 부산에서 동해까지 100분이면 닿을 수 있다는 게 정부 판단이다.

이번 전철화사업에 맞춰 삼척~동해 구간의 심한 곡선 선형을 펴야 한다는 지적도 있다. 한국철도시설공단 관계자는 "기본계획 단계에서 확정되겠지만, 전철화를 하려면 무엇보다 선형 개선이 필요하다"며 "곡선 구간을 편다면 현재 12.9㎞인 삼척~동해 구간이 7㎞로 개선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번 예타 조사 면제에 따라 경북도는 동해안을 남북경협시대의 신북방 경제의 전초 기지로 육성하는 동시에 관광산업의 중심지로 만든다는 복안이다. 우선 아시아와 유럽을 하나의 대륙으로 연결하는 총 1만5000㎞ 길이의 유라시아 철도 사업에서 주도적 역할을 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통해 북한을 거쳐 중국, 러시아 등 북방 교역을 늘리고 철강 산업과 항만 경쟁력도 높여나갈 방침이다.


경북도는 이와 함께 동해선 전철화로 철도와 크루즈를 연계한 '금강산-울릉도·독도-포항·경주'의 관광벨트를 마련, 환동해 관광시대를 본격 열겠다는 밑그림이다.

이철우 경상북도지사는 "동해선 단선 전철화와 함께 남부내륙철도가 예타 면제 사업으로 추진되고 남부내륙철도와 이어지는 문경~김천선이 예타 대상으로 선정돼 지역발전의 계기를 마련하게 됐다"며 "동해안 고속도로와 동해중부선 복선전철화 사업이 실현되도록 전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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