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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첫 트램 도시 대전…"1.5조 경제효과 기대"

머니투데이 대전=조한송 기자 2019.02.02 08:04

[예타면제사업 뜯어보기-대전 트램] (1) 방사형·순환형 철도망 탄생…고용창출 효과 기대

편집자주 | 정부가 24조원 규모의 예비타당성조사(예타) 면제대상 사업을 발표하면서 엇갈린 평가가 나오고 있다. 경제성이 떨어진다 해도 국가균형발전을 위해 필요한 결정이라는 평가가 있는가 하면 2020년 총선을 겨냥한 선심성 정책이라는 비난도 만만치 않다. 머니투데이가 예타 면제대상 사업을 꼼꼼히 살펴봤다.




대전 도시철도 2호선인 트램(노면전차) 건설사업이 예비타당성조사(예타) 면제 사업으로 확정됐다. 파리, 홍콩처럼 자동차와 나란히 달리는 트램은 2025년 정식 개통할 예정이다.

정부는 지난달 29일 발표한 '2019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에서 총사업비 7000억원 규모의 대전 트램 사업의 예타를 면제했다. 대전 트램 사업은 정부청사에서 서대전, 가수원을 거쳐 정부청사로 돌아오는 순환형 도시철도다. 대전 트램 사업은 2021년부터 공사를 시작한다. 정류장은 총 36개다.

대전시 관계자는 "당초 충청권 광역철도와 교통 수용 중복 문제로 협의가 어려웠던 2구간이 포함되면서 대전 도시철도 2호선이 완전한 순환선으로 거듭났다"며 "기존 고가·자기부상 방식보다 노선 길이와 정류장이 늘어나면 직접 수혜 인구도 10만9000명 증가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현재 대전시 내 철로는 동서방향의 도시철도 1호선뿐이다. 대전시는 수요가 가장 많은 동서방향은 도시철도로, 두 번째로 많은 순환축은 트램으로 건설한다. 이를 2024년 개통을 목표로 추진 중인 충청권 광역철도 1단계 구간과 연결하면 X자 형태의 방사형 및 순환형 철도망이 완성된다.

트램이 들어서게 되면서 대전시 교통망도 확 바뀔 예정이다. 우선 시내버스 노선이 전면 개편된다. 트램 운행 구간을 지나는 시내버스를 틈새노선·오지노선 등에 투입해 교통 사각지대를 없앤다. 기존 버스는 도시철도, BRT(간선급행버스체계) 정류장과 주변 지역을 연결하는 교통수단으로 운영된다.

대전시는 트램이 개통되면 지역 경제에 미치는 파급 효과 역시 상당할 것으로 보고 있다. 취업 유발 효과는 9661명, 생산 유발 효과는 1조 5463억원에 달할 것으로 추산한다.

특히 무가선 트램은 국내에서 최초로 도입되는 교통수단이고, 국가적 연구개발 사업인 배터리 구동 방식으로 움직인다는 점에 주목했다.

대전시 관계자는 "대전 트램을 시작으로 신기술이 상용화되면 국가 신성장 동력으로도 활용돼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것"이라며 "14개 지방자치단체에서 무가선 트램 도입을 검토 중인데 대전은 트램 선도도시로서의 입지를 탄탄히 할 것"이라고 말했다.

대전시는 트램 정류장을 중심으로 상권을 활성화하고 경관도 정비해 관광 자원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대전시 관계자는 "대전의 공공교통 분담률은 37%로 전국 최하위나 승용차 이용률은 61%에 달한다"며 "승용차 중심에서 대중교통으로의 전환은 지속가능한 도시로 나아가기 위한 필수 선결 과제"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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