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삶이 만족스럽지 않은 7가지 이유

머니투데이 권성희 콘텐츠총괄부국장 2019.01.19 07:31
글자크기

[줄리아 투자노트]

새해 첫달이 20일 가까이 지났다. 2019년이나 2018년이나 마찬가지라는 생각이 들 때다. 새해라고 달라진 것도 없고 삶이 더 충족된 것도 아니고 다시 옛 일상의 매너리즘에 빠져들 때다. 지난해나 올해나 여전히 인생이 공허하고 무료하고 불안하고, 한 마디로 만족스럽지 않다면 자기 자신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볼 필요가 있다.



많은 사람들이 인생이 만족스럽지 않은 것은 돈이 없어서, 직업이 없어서, 집이 없어서, 가족이 속을 썩여서 등 외부 환경이나 남 탓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근본 문제는 자기 자신에게 있다. 자기계발 전문가 마리아 젠센의 '당신이 삶에 만족하지 못하는 7가지 이유'를 통해 더 충만한 삶을 살지 못하는 당신의 문제가 무엇인지 돌아보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
당신의 삶이 만족스럽지 않은 7가지 이유


1. 시간을 낭비하고 있다는 것을 모른다=무엇인가 할 거라고 말하기는 쉽다. 하지만 실제로 무엇인가를 하는 것은 전혀 다른 일이다. 우리는 할 일은 물론 하고 싶은 일조차 뒤로 미루려는 경향이 있다. 이를 자주 하면 버릇이 된다.

뭔가 이루고 성과를 내고 싶지만 전혀 진전이 없을 때 인생에 만족감을 느끼기는 어렵다. 원인은 사소한 일이라고 생각하며 뒤로 미루는 당신에게 있다. 할 일 또는 진짜 하고 싶은 일을 미루고 당신이 뭔가 더 대단한 일을 하는 것은 아니다. 그저 나태함 때문에 시간을 낭비할 뿐이다. 문제는 그런 사실조차 모르는 경우가 많다는 점이다.



지금 삶이 만족스럽지 않다면 생활 전반을 돌아보라. 시간을 어떻게 쓰고 있는지, 시간을 낭비하는 습관은 무엇인지 살펴보고 할 일은 가능한 그 때 그 때 처리하는 습관을 들인다면 삶의 만족도가 올라갈 것이다.

2. 당신 자신과 접촉점을 잃어버렸다=런던대학교 버벡칼리지 사회심리학과 교수인 세렌 도건은 운동을 하는 것이 자신에 대해 더 좋은 감정을 갖게 한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운동을 한다는 것은 신체적인 훈련 이상을 의미한다. 운동은 삶 자체를 단련하는 것이기도 하다. 도건은 32명에 대한 인터뷰를 주제 분석한 결과 운동은 3가지 측면에서 더 나은 자아를 형성하는 수단이 된다고 밝혔다.

첫째, 운동 참여자들은 자신을 전반적으로 효율적이고 생산적으로 인식했다. 둘째, 신체 훈련은 삶에 대한 제어력을 높이는 것으로 여겨졌다. 셋째, 운동 참여자들은 신체 훈련을 통해 감정 탄력성이 강화된 것으로 생각했다.


운동은 자아와 만나는 한 가지 방법일 뿐이다. 중요한 것은 우리 모두 하면 기분이 좋아지고 마음이 정리가 되는 무엇인가를 갖고 있다는 점이다. 하지 않으면 자아에 대한 접촉점을 잃어버리게 되는 활동이 있다는 점이다. 이런 활동이 없거나 있어도 하지 못한다면 삶에 대한 만족도가 떨어진다.

3. 자신에게 너무 심한 압박을 가한다=계획을 세워 달성하려는 것은 좋지만 그로 인해 너무 심한 압박감을 느낀다면 역효과가 발생한다. 목표 달성에 매진하다 보면 삶의 균형이 깨질 수 있어서다. 특히 할 수 있는 것보다 더 많은 업무를 하려 할 때 정신적 압박감이 커지고 삶의 만족도도 떨어진다. 자신의 상황에 대한 냉철한 분석을 기반으로 목표를 세우고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4. 일을 끝내지 못한다=비단 일만이 아니라 삶의 여러 영역에 걸쳐 하는 것도 아니고 안 하는 것도 아닌 어중간한 상태에 있으면 삶이 만족스러울 수 없다. 무엇인가를 하는데 제대로 마무리 짓지 못하고 하다 마는 일이 두어 차례 반복되면 버릇이 된다. 하다 마는 버릇이 생기면 무엇 하나 내세울 만한 일이 없다는 생각이 들게 된다. 무엇인가를 하려면 제대로 끝까지, 또는 꾸준히 해야 가시적인 성과가 나타나고 결과적으로 만족감을 느끼게 된다.

5. 사교활동이 부족하다=아무리 혼자 있는 것을 좋아하는 성격이라 해도 다른 사람들과 교류가 너무 없으면 삶이 공허하게 느껴진다. 본인은 사회적인 교류가 없어도 전혀 외롭지 않다고 생각해도 실상은 외로울 수 있다. 너무 많은 사교활동은 자기 자신이 무엇을 원하고 어떤 사람인지 본질을 잃어 버리게 만들지만 사교활동이 너무 없으면 삶이 메마르게 된다.

6. 목표가 부족하다=안락하게 먹고 산다면 인생에 별다른 목표가 없어도 잘 사는 것처럼 보일 수 있다. 최근엔 돈 걱정 없이 안정적으로 사는 것이 최고의 목표지 다른 무슨 목표가 필요하냐고 생각하는 사람도 많다. 하지만 인간은 의미 속에서 만족감을 느끼는 존재다. 별 걱정 없이 편안하게 살아도 의미 있는 목적 없이는 가슴에 뚫린 구멍을 메울 수 없다.

아무 부족함 없이 편안하게 잘 사는 사람들이 자녀를 들들 볶으며 공부 시키는 것은 인생의 목표를 자녀 성공에 두기 때문이다. 술이나 도박, 부적절한 관계에 빠지는 것은 목표가 없어 생기는 무료함과 공허함을 메우기 위해서다. 삶에 어떤 부족함도 없는 것처럼 보여도 의미 있는 목적이 부족하면 삶이 만족스럽지 않고 반드시 무엇으로든 목표 부족을 채울 수 있는 대안을 찾게 된다.

7. 자신의 삶이 본질과 괴리된 것처럼 느껴진다=구글 엑스프라이즈재단의 최고경영자(CEO)로 싱귤래리티대학 설립자인 피터 다이아만디스는 자신의 삶에 거리감이 느껴질 때 “‘내가 이것을 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지’ 돌아봐야 하고 ‘내가 지금까지 얼마나 멀리 왔는지 살펴봐야 한다”고 말했다.

당신의 삶에 의문이 생길 때는 일과 습관, 사회생활 전반을 살펴보고 그것이 당신 인생에서 얼마나 중요한지, 그것과 함께 얼마나 멀리 왔고 어디로 가고 있는지 생각해보라. 삶에 이질감이 느껴진다는 것은 무엇인가 만족할 수 없는 문제나 결핍이 있다는 뜻이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