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SA, '한눈에 보는 로그설정 노트' 제작…"기업 보안 이렇게"

머니투데이 김주현 기자 2019.01.11 14:46
글자크기

운영체제 별로 로그설정 방법 담은 참고자료 배포…KISA 홈페이지서 다운로드

한국인터넷진흥원(KISA)는 기업의 사이버 침해사고 예방과 해킹 원인 분석을 위한 시스템·응용프로그램 로그(log) 설정 방법을 담은 '한눈에 보는 로그설정 노트'를 제작해 배포한다고 11일 밝혔다.



사이버 침해사고 발생 후 해킹 탐지와 원인 분석을 위해선 시스템에 보안과 관련된 로그 기록들이 보존돼야 한다. 그러나 대부분의 영세 기업은 보안 로그 설정 방법을 모르는 경우가 많다. 이에 KISA는 기업이 사용 중인 시스템·응용프로그램의 보안을 위한 로그설정 방법을 간단하게 설명하는 참고자료를 제작했다.

KISA는 이번 로그설정 노트를 운영체제 종류에 따라 △윈도우(Windows) △리눅스(Linux) △웹서버 등 별도 설치 프로그램의 총 3장으로 구성했다. 로그설정 노트 원본파일은 KISA 보호나라 홈페이지 자료실에서 다운받을 수 있다.



이재일 KISA 사이버침해대응본부장은 "기업은 보안을 위해서 로그 기록을 빠짐없이 남기고 이를 정기적으로 점검해야 한다"며 "KISA는 보안의 어려움을 겪는 영세기업들을 위해 디도스(DDoS) 사이버 대피소, 웹 취약점 점검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말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