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섭 광주시장(왼쪽 세 번째)과 윤종해 한국노총 광주지역본부 의장(왼쪽 네 번째) 등 노사민정협의회 참석자들이 5일 오후 협의를 마치고 사진촬영을 하고 있다. 이날 노사민정협의회는 '35만대 생산까지 단체협약 제한'을 담은 광주시-현대차 합의안을 수정하기로 결의했다./사진=뉴스1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이날 점심시간 긴급회동까지 가지며 노동계를 설득했으며 ‘광주형 일자리’ 모델의 첫 번째 사업인 완성차 공장 투자유치를 위한 안건 심의의결을 위해 노사민정 협의회를 광주광역시청에서 진행했다.
상생협의회에서 향후 임금인상 등이 논의될 예정이기 때문에 노동계는 이 조항이 35만대 생산까지 임단협을 유예하는 것과 다름없다고 반발했다. ‘주 44시간, 연봉 3500만원’의 임금 수준은 합의를 했다.
이런 과정을 통해 노사민정 협의회가 마련한 3가지 안은 △노사상생발전협정서 제1조 2항 삭제 △신설법인 상생협의회 결정사항의 유효기간은 조기 경영 안정권 및 지속가능성 확보를 위해 고려한다 △결정사항의 효력은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지속적으로 유지되도록 한다 등이다.
이에 대해 현대차는 첫 공식 자료를 내고 “광주시가 협상의 전권을 위임받았다며 현대차에 약속한 안을 노사민정 협의회를 통해 변경시키는 등 혼선을 초래하고 있는 점에 대해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며 “투자 타당성 측면에서 받아들이기 어려운 안”이라고 밝혔다. 특히 ‘의결사항 수정안 3안’이 현대차 당초 제안이라고 주장한 것은 사실을 왜곡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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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는 아울러 “광주시가 향후 신뢰를 회복할 수 있는 조치를 취해 투자 협의가 원만히 진행될 수 있게 되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광주시는 오는 6일 오후 2시에 계획했던 현대차와의 '광주형 일자리' 투자 협약 체결 조인식을 취소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