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의 차세대 수소전기차 '넥쏘'/사진=현대자동차
국내 자동차업계는 14일 오후 3시 서울 서초동 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에서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과 함께 ‘자동차산업발전위원회’를 개최, 자동차산업 위기극복 대책을 논의했다. 회의에는 국내 완성차 및 부품업체 대표 등 17명이 참석했다.
성 장관의 경쟁력 강화 요청에 완성차 업체들은 투자 확대 및 친환경차, 자율주행차 개발·육성, 글로벌 신차종 투입 등으로 화답했다. 내년 국내생산을 400만대 이상으로 유지하면서 2025년에는 450만대까지 늘리겠다고 전했다.
자동차업계 관계자는 "연 3만대 보급은 정부의 계획(누적 1만6000대)을 뛰어넘는 수준"이라며 "현대차가 3만대 생산능력을 갖출 수 있는 만큼 정부가 수소충전소 등 인프라 구축과 보조금 정책 등에서 지원을 해달라는 뜻으로 읽힌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완성차 업체들은 협력업체에 △금융, 기술, 교육 지원 등을 통한 경영위기 극복 지원 △해외 진출 지원 등을 통한 사업확대 등 상생 협력도 지속하겠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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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울러 한국자동차산업협회와 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은 공동으로 자동차산업 위기극복을 위한 △내수 활성화 △부품업계 경영위기 극복 지원 △환경규제 부담 완화 △노사관계 선진화 등을 정부에 건의했다.
특히 부품사의 금융부담 완화를 위해 만기연장 및 기존대출 금리 유지, 장기저리의 설비투자·운영자금 확대, 완성차기업 구매의향서 신규대출 시 활용 가능 등의 조치를 해달라고 요청했다. 인센티브제를 통한 친환경차 활성화 정책도 제안했다.
또 최저임금의 급격한 인상 자제와 함께 △파견허용 대상 확대(제조업 직접 생산 공정까지) △탄력적 근로시간제 단위기간 연장(최대 1년) △파업 시 대체근로 허용 등의 법제도 개선도 요청했다.
성 장관은 "밸류체인이 무너지기 전에, 2․3차 협력사 지원 등 완성차기업의 상생협력 활동을 강화해야 한다"며 "업계와 정부가 함께 협력하면 어려움도 극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