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서 전국 최초 정규노선 수소버스 운행

머니투데이 세종=유영호 기자 2018.10.22 1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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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4번 노선 56㎞ 매일 2회 운행… 산업부 "2022년까지 수소버스 1000대로 확대"

현대차가 개발한 3세대 수소연료전지버스./사진제공=현대차현대차가 개발한 3세대 수소연료전지버스./사진제공=현대차


울산광역시에서 전국 최초로 정규노선 수소버스 운행이 시작됐다.

22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울산시는 이날부터 ‘대왕암공원~율리차고지’ 구간을 운행하는 124번 노선에 수소버스 1대를 투입했다. 이 버스는 왕복 56㎞ 구간을 매일 2회 운행한다. 전국 지방자치단체 가운데 정규노선에 수소버스를 투입한 것은 울산시가 처음이다.

산업부와 울산시, 현대차, 울산여객은 수소버스 정규노선 투입을 계기로 이날 울산 대왕암공원차고지에서 ‘수소버스 운행 시범사업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들은 앞으로 수소버스 시범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협력하는 동시에 수소차 및 수소충전소 보급 확산과 안전성·친환경성에 대한 국민 인식 개선을 위해 함께 노력할 계획이다.



산업부는 울산을 시작으로 내년까지 전국 주요 도시 정규노선에 수소버스 30대를 시범운행하고 2022년까지 1000대로 확대할 계획이다.

이 밖에 산업부와 울산시와 현대차, 세종공업·덕양 등 수소산업 관련 9개 업체는 ‘수소경제 확산 MOU’도 체결했다. 이들은 △수소 ‘생산-공급-활용’에 이르는 전(全)주기 수소산업 지원육성 △울산시 내 수소트럭·수소선박 등 수소 운송수단 보급 확대 △수소를 활용한 다양한 사업 모델의 개발 등을 함께 추진한다.



특히 현대차 및 수소차 부품업체들은 연간 3만대 규모의 수소차 생산규모를 달성하기 위해 총 9000억원 이상의 투자를 진행, 약 2200명의 신규 일자리를 창출할 계획이다.

성윤모 산업부 장관은 “수소차 등 미래차 시장 선점을 위한 기술개발 지원을 확대하고 불필요한 규제를 과감히 혁신하겠다”며 “수소의 생산-운송-활용 등 가치사슬별로 기술개발 및 실증을 통해 수소의 안정적인 공급과 활용도를 제고하고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도 연내 수립하겠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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