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투데이

비건 美대북대표 재방한…비핵화 ‘묘안’ 가져올까

머니투데이 최태범 기자 2018.09.14 17:25

[the300]한중일 순방 뒤 다시 한국행, 3국간 협의내용 재정리

비건 美대북대표 재방한…비핵화 ‘묘안’ 가져올까【서울=뉴시스】 고승민 기자 = 스티브 비건 미국 국무부 신임 대북정책 특별대표가 11일 오전 서울 세종대로 외교부청사에서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 본부장 등을 만나기 위해 들어서고 있다. 2018.09.11. photo@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가 15일쯤 다시 한국을 방문할 것으로 알려지면서 그가 이번 재방한 계기에 꽉 막힌 북미 비핵화 협상국면을 풀 수 있는 묘안을 들고 올지 주목된다.

14일 외교소식통에 따르면 비건 특별대표는 지난 10~12일 한국을 방문한 뒤 12~14일 중국, 14~15일 일정으로 일본을 방문하고 있다. 일본 방문을 마치는 15일 다시 방한하는 방안이 긍정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비건 특별대표의 재방한은 한중일 3개국을 순방하며 협의한 내용들을 우리 측 카운터 파트인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과 다시 정리해볼 필요성이 생겼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비건 특별대표는 20년 넘도록 워싱턴 정가의 외교·안보 분야에서 활약해 온 인물로 지난달 23일 교착상태에 빠진 북미협상을 풀기위해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의 러닝메이트로 발탁됐다.

지난달 말로 추진된 폼페이오 장관의 4차 방북에 비건 특별대표도 동행할 예정이었지만 ‘빈손 방북’을 우려한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의 뜻에 따라 방북이 취소됐다.

비건 특별대표는 이번 재방한에서 비핵화에 대한 중국과 일본의 인식을 한국과 공유하는 한편, 북한과의 비핵화 협상에서 미국이 주도적으로 이끌어 갈 수 있는 부분과 한국이 중재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한 의견을 교환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오는 18~20일 평양에서 열리는 남북정상회담 의제 등을 논의하고, 다음 달로 예상되는 2차 북미정상회담에 대한 미국 정부의 입장을 전달할 것으로 보인다.

비건 특별대표는 첫 방한 때인 지난 11일 “트럼프 대통령과 문재인 대통령,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만든 엄청난 기회를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우리가 해야 하는 것은 그 일(비핵화)을 끝내는 것”이라며 “한반도 비핵화 진전과 평화체제 구축 과정에서 한미간 협력을 강화하고 상황을 진전시킬 방법에 대해 깊은 논의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일각에선 비건 특별대표가 재방한 계기에 북한 측과 판문점에서 실무협상을 진행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다만 한국에 체류하는 시간이 길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어 협상을 하기에는 물리적으로 힘들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네이버에서 머니투데이를 만나보세요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 플러스친구
  • 네이버 블로그
  • 카카오스토리
  • 텔레그램
이전 다음

베스트클릭

  1. 1손태영, 아들 권룩희와 화보 촬영…"권상우 빼닮았네"
  2. 2[2018 평양]'셀카' 찍는 이재용·최태원..설레는 평양행
  3. 3"아빠의 새 여자가 꿀꺽한 재산, 되찾을 수 없나요?"
  4. 4카톡 삭제 기능, "뭘 보냈길래?"…흔적남는 반쪽짜리
  5. 5"옷도 일정도 직접"…'나홀로 방북길' 오른 회장님, 비서도 없이 괜찮으세요?
  6. 6통계청, '스타강사' 최진기에 반박…전례없는 '해명'
  7. 7'보이스피싱 몸통' 콜센터 잡고보니…일자리 찾아헤맨 청년들
  8. 85호선 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 환승통로 21일 조기 재개통
  9. 9[영상]이재용 부회장 평양 가는 길, 버스 탑승 직전 포착
  10. 10가누다베개 등 또 '라돈 검출'…자진 리콜·수거 명령
  1. 1손태영, 아들 권룩희와 화보 촬영…"권상우 빼닮았네"
  2. 2[2018 평양]'셀카' 찍는 이재용·최태원..설레는 평양행
  3. 3"아빠의 새 여자가 꿀꺽한 재산, 되찾을 수 없나요?"
  4. 4카톡 삭제 기능, "뭘 보냈길래?"…흔적남는 반쪽짜리
  5. 5"옷도 일정도 직접"…'나홀로 방북길' 오른 회장님, 비서도 없이 괜찮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