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빅맥·이케아·모델T…'심플'해야 '성공'한다

머니투데이 배영윤 기자 2018.09.14 05:25
글자크기

[따끈따끈 새책]'무조건 심플'…비즈니스 100년사가 증명한 단 하나의 성공전략

아이폰·빅맥·이케아·모델T…'심플'해야 '성공'한다


자동차 한 대 가격이 숙련된 노동자 1년치 임금보다 비쌌던 1900년대 초, 포드는 심플한 구조와 설계, 더 싸고 강한 재료, 새로운 생산 체제를 도입해 '모델 T'라는 단순화된 표준 모델을 선보여 자동차 시장에 혁신의 바람을 일으켰다. 파산 위기였던 애플은 스티브 잡스가 복귀하고 아이팟, 아이폰, 아이패드 등 혁신적인 제품을 출시하며 화려하게 부활했다. 스티브 잡스의 비전, 회사 경영 방식, 디자인, 광고 등 모든 것은 '심플'로 집약된다.



전세계 100만부 이상 팔린 '80/20 법칙'에서 거의 모든 현상을 관통하는 불변의 진리를 전파한 리처드 코치가 이번엔 비즈니스 전략의 정수로 '단순화 전략'을 들고 나왔다. 40여년 간 비즈니스 전략의 진정한 '정답'을 얻기 위해 연구, 조사, 분석한 결과 "모든 '성공' 뒤엔 '심플'이 있었다"는 결론에 다다른다.

책은 포드, 애플, 이케아, 맥도날드, 소니, 이베이, 넷플릭스, 우버 등 최근 100년간의 비즈니스 역사 속에서 큰 성과를 거둔 기업들의 사례를 통해 이들이 단순화를 통해 어떻게 성공했는지 구체적으로 분석한다. 기업들이 어떤 방식으로 가격의 단순화, 상품의 단순화를 실행하고 이를 통해 엄청난 부를 쌓고 혁신을 이뤄냈는지 파헤친다.



저자는 단순화 전략이 유일한 생존 전략도, 큰 부를 창출하는 유일한 방안도 아니라고 조언한다. 수많은 비단순화 전략도 효력을 발휘할 수 있음을 인정한다. 하지만 "단순화 전략이야 말로 비즈니스라는 생태계 먹이 사슬의 가장 위쪽에 자리하고 있다"고 강조한다.

◇무조건 심플=리처드 코치, 그레그 록우드 지음. 오수원 옮김. 부키 펴냄. 392쪽/1만8000원.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