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제 판매 첫날 기자가 찾은 아우디 매장은 말 그대로 도떼기시장이었다. 황당했던 건 그날까지 영업사원들조차 구체적 할인율·방식을 몰랐던 것이다.
아이러니한 건 이런 혼란을 일으킨 게 국내 환경 관련법을 준수키 위해서였단 점이다. 법 기준을 충족시킬 수 있는 차량을 억지로 짜맞추면서 이런 사달이 벌어졌다.
일부 경쟁 브랜드는 500만원 과태료를 물고 슬쩍 넘어가기도 하지만, 디젤게이트 사태 이후 2년의 암흑기(판매정지)를 거친 아우디코리아는 한국 정부에 '준법 의지'를 드러내고자 했던 셈이다.
최근 들어서야 일반 신청 고객들에게 은밀하게 제안하듯 개별 연락이 온다고 한다. 리스 이자 등을 고려하면 당초 알려진 할인폭보다 적다는 후문이다.
"노이즈 마케팅으로 한국 소비자를 우롱한 것 아니냐"는 쓴소리가 쏟아지는 이유다. 나름 좋은 취지로 한국 시장에서 새로운 시작을 하는 만큼 더 정치(精緻)하게, 투명하게 준비했으면 어땠을까. 교각살우의 우를 범하는 건 이번으로 족하다.
장시복 산업1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