찰리 멍거처럼 투자하기…돈 버는 '체크리스트 톱5'

머니투데이 김재현 이코노미스트 2018.07.13 06:30
글자크기

[길게보고 크게놀기]부자 멍거의 투자철학⑦

편집자주 찰리멍거의 20년간 강연과 대화가 수록된 ‘가난한 찰리의 연감’(Poor Charlie's Almanack, 2005)을 통해 투자철학의 정수를 살펴봅니다.

찰리 멍거처럼 투자하기…돈 버는 '체크리스트 톱5'


찰리 멍거는 주식투자 결정을 할 때 어떤 체크리스트를 활용할까? ‘가난한 찰리의 연감’에는 멍거가 사용할 법한 체크리스트가 분야별로 소개돼 있다. 멍거는 지적인 겸손, 엄격한 분석, 인내, 단호함, 변화, 독립성, 준비 등을 강조했다. 이중 가장 중요한 다섯 가지를 살펴보자.

유의해야 할 점은 멍거의 체크리스트는 하나하나가 모여 모자이크를 구성하는 타일 역할을 한다는 사실이다. 체크리스트가 모두 모여 만들어진 전체 모자이크를 봐야지 타일 몇 개만 보면 멍거처럼 될 수가 없다.



◇지적인 겸손: 자신이 모르는 걸 인정하는 것이 지혜의 출발점이다
지적인 겸손을 실천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능력범위(circle of competence)를 파악하고 그 안에 머무는 게 필요하다. 올해 2월 데일리 저널 주주총회에 참석한 멍거에게 질문자 중 한 명이 애플, 페이스북, 구글, 아마존, 알리바바 주가가 과대평가됐는지 아니면 저평가됐는지 물었다. 멍거의 대답은 “잘 모른다”(Well my answer is I don’t know)였다.

성공투자를 위해서는 자신의 의견에 반하거나 믿고 싶지 않은 사실도 확인하고 기꺼이 받아들여야 한다. 멍거는 자기 자신이 바로 가장 속이기 쉬운 상대라며 절대로 자신을 속이지 말라고 당부했다.



◇엄격한 분석: 그림자(주식) 아닌 몸통(기업)을 분석하라
멍거는 행동(activity)과 진행(progress), 규모(size)와 부(wealth), 가격(price)과 가치(value)의 차이를 정확히 구분할 것을 주문했다. 우리가 똑같이 생각하기 쉽지만, 사실 모두 다른 개념들이다.

또한 멍거는 거시경제나 주식을 분석하기보다는 비즈니스를 분석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멍거와 버핏 둘 다 자주 언급하는 내용이다. 누구도 예측할 수 없는 거시경제를 예측하느라 시간 낭비하지 말아야 하고 그림자인 주식이 아니라 몸통인 기업을 분석하라는 얘기다.

◇인내: 행동 편향에 저항하라
투자자들 가운데 행동 편향에 공감하는 사람이 많을 것이다. 끈기있게 기다리면 좋은 기회가 온다는 걸 알면서도 성급하게 뛰어들어서 손실을 보는 투자자가 많다. 특히 IT기술 발달로 주식거래가 쉬워진 게 독이 됐다. 이전에는 주식을 사려면 증권사 지점에 가거나 전화를 걸어야 했는데, 지금은 스마트폰 터치 몇 번으로 거래가 가능해지면서 정말 불필요한 거래가 늘어 났다. 그래서 수익률이 올랐을까? 글쎄다.


멍거는 뭐든지 하려고 하는 인간의 편향에 저항하라면서 행동하지 않음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특히 불필요한 세금이나 거래비용을 피하고 행동을 위한 행동을 절대 하지 말라고 당부했다.

◇단호함: 기회가 왔을 때, 과단성과 확신을 가져라
대신, 멍거는 기회는 자주 오지 않는다며 기회가 왔을 때는 꽉 붙잡아야 한다고 말했다. 준비된 사람이 기회를 만날 때, 그게 바로 승부처라는 말이다.

여기에는 과단성과 자신만의 확신이 필요하다. 그래야만 “다른 사람이 탐욕을 부릴 때 두려워하고, 다른 사람이 두려워할 때 탐욕을 부릴 수 있다.” 집단행동을 추종해서는 평균이상의 수익률을 올릴 수 없다.

◇변화: 변화를 수용하고 적응하라
주식투자와는 상관없는 말로 들릴 수도 있지만, 멍거는 변화에 대한 수용을 강조했다. 즉 세계가 우리에게 맞추기를 바라지 말고 우리를 둘러싼 세계의 본질을 인식하고 우리가 적응해야 한다는 말이다. 또한 끊임없이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아이디어(best-loved ideas)에 도전하고 기꺼이 수정하라고 조언했다. 역설적이지만 멍거는 맘에 들지 않는 현실일수록 더 정확히 인식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멍거의 주식투자 체크리스트는 결국 멍거의 인생철학을 압축하는 네 단어로 귀결된다. 준비, 규율, 인내, 결단력이 바로 그것이다. 찰리 멍거의 탁월한 투자 성과는 마법공식이나 경영대학원 스타일의 시스템에서 유래한 게 아니다. 보다 나은 사고를 위한 끊임없는 탐색, 엄격한 준비과정을 마다하지 않는 의지와 멍거의 다학문적(multidisciplinary) 연구모델의 탁월한 결과에서 비롯됐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