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코레일, 용산역세권 개발 박차 "하반기 계획발표"

머니투데이 신희은 기자 2018.05.22 05: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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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순 주상복합 개발 아닌 국제업무 중심 전략공간으로 조성

용산 철도정비창 부지 전경 @머니투데이 DB.용산 철도정비창 부지 전경 @머니투데이 DB.


서울시와 한국철도공사(코레일)가 용산역세권 개발 청사진을 마련하는데 속도를 내고 있다. 코레일이 민간사업자와 법정다툼 끝에 철도정비창 부지를 돌려받으면서 올 하반기 중 일대 개발 계획이 구체화 될 전망이다.



21일 서울시와 코레일에 따르면 서울시는 용산 철도정비창 부지를 향후 국제업무를 담당할 전략 공간으로 개발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 용산 마스터플랜 수립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코레일이 지난 11일 과거 용산역세권 개발 시행사였던 드림허브프로젝트금융투자주식회사(PFV)를 상대로 낸 소유권 이전등기 말소청구소송 항소심에서 최종 승소, 철도정비창 부지 소유권을 다시 가져오면서 실질적 개발이 가능하게 됐다.



시 관계자는 "코레일과 TF(태스크포스) 협의를 통해 철도정비창 부지를 단순히 주상복합 같은 시설로 개발할게 아니라 국제업무의 중심이 될 수 있는 전략공간으로 개발하는 밑그림을 놓고 세부사항을 논의 중"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철도 등 교통기반시설이 인접해 있고 공원 개발지와도 가까워 개발 시 수익성이 높겠지만 미래를 위한 공간으로 기능할 수 있게 계획을 수립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며 "마스터플랜 발표시기는 하반기로 늦춰질 수 있다"고 덧붙였다.

초고층 오피스와 주거시설이 함께 들어서는 주상복합 위주의 개발 방식은 당장 수익성은 담보되나 일대 기반시설과 시너지를 내 국제업무지구 조성에서 핵심 역할을 하기엔 부족한 측면이 있다는 인식이다. 토지소유권자인 코레일의 개발계획에 용산역 일대 개발이 가진 공공성을 살려 마스터플랜을 수립하겠다는 것.


다만 구체적 개발 규모와 방식 등은 확정되지 않은 상태다. 과거 민간에서 컨소시엄을 꾸려 추진하던 개발 방식이 무산된 바 있기 때문에 보다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는게 코레일과 서울시의 입장이다.

당초 6·13 지방선거가 끝나는 6월 말 발표될 것으로 예상됐던 마스터플랜은 오는 7~8월 중으로 다소 미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정부의 부동산 규제책으로 주택 시장이 간신히 안정세로 접어들었는데 대규모 개발계획을 발표하는 게 정책적 부담이 될 수 있다는 우려도 있다.

시 관계자는 "용산 마스터플랜이 집값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현재로선 알 수 없다"며 "토지소유권자인 코레일과 신중하게 협의해 장기적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개발 계획을 수립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코레일은 2007년 삼성물산 등 민간이 참여한 PFV와 용산역 철도정비창 부지를 국제업무지구로 개발하는 사업을 추진해왔다. 사업비만 30조원에 달하는 대규모 사업이었지만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PFV가 자금난에 처하면서 사업이 무산됐다.

이후 코레일은 토지대금 2조4167억원을 반환하고 용산역 부지의 39%를 회복했으나 나머지 부지 61%는 PFV가 반환을 거부하면서 법정다툼 끝에 이번에 소유권을 온전히 회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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