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7일 오후 판문점 평화의집에서 열린 만찬에서 디저트 ‘민족의 봄’을 개봉하여 보고있다. 남과 북 양 정상은 이날 세계 유일 분단국가의 상징인 판문점에서 정상회담을 마치고 '한반도의 평화와 번영, 통일을 위한 판문점 선언'을 발표했다. 2018.4.27/뉴스1
양 정상은 지난 27일 판문점 선언 1조6항에 '남과 북은 민족경제의 균형적 발전과 공동번영을 이룩하기 위해 10·4선언에서 합의된 사업들을 적극 추진해 나간다'고 명시했다.
남북은 경제협력을 위해 우선 철도와 도로의 연결을 추진한다. 두 정상은 판문점 선언문에서 동해선 및 경의선 철도와 도로들을 연결하고 현대화 해 활용하기 위한 실천적 대책들을 모색한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10·4 정상선언 이행과 남북경협사업 추진을 위한 남북공동조사연구작업이 시작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당시 남북철도 연결을 구체적인 사례로 든 만큼 이번 선언을 통해 향후 동·서해를 남북으로 잇는 경제권 개발의 포석으로 교통망 연결을 중점 추진할 것이란 분석이다. 일각에선 DMZ(비무장지대) 접경지대로 연결된 서해축, 동해축 등 'H' 모양 철도·물류망이 한반도 경제협력의 새 물꼬를 틀 것으로 보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회위원장이 평화의집 북한산 그림을 살펴보며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남과 북 양 정상은 이날 세계 유일 분단국가의 상징인 판문점에서 한반도 비핵화, 종전 선언을 포함한 평화체제 구축, 남북관계 개선 등 한반도의 운명이 걸린 의제를 논의한다. 2018.4.27/뉴스1
민간업체들의 북한 사업 기대감도 커지고 있다. 일부 건설업체들은 실제 북한에서 사업이 가능한 분야를 검토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관계자는 "남북 경협 관련 전문가들을 만나보면 건설업체 움직임이 가장 빠른 것 같다"며 "대형 건설사 고위 임원들이 '두만강 래미안', '압록강 자이' 시대가 멀지 않았다는 얘기를 많이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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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일부 장관 출신으로 개성공단 사업 등 남북 경협 문제 전문가인 정동영 민주평화당 의원은 "개성공단에서 사업을 한 경험이 있는 기업인들은 다시 북한에서 사업을 하고 싶어한다"며 "기업인들에겐 북한이 새로운 사업 기회가 많은 곳이자, 미래 먹거리를 찾을 수 있는 희망의 땅이다"고 강조했다.
한편 남북철도 연결 사업 등이 구체화됨에 따라 주무부처인 국토부와 산하기관의 준비상황에도 관심이 모아진다. 정부는 최근 남북철도 연결공사를 맡게될 철도시설공단의 수장으로 이 분야 전문가인 김상균 이사장을 임명했다.
올해 취임한 오영식 코레일 사장도 취임일성으로 '남북철도 연결'을 천명하고 철도공단과의 협의체를 구성할 만큼 적극적이다. 이강래 도로공사 사장도 핵 문제 해결 등을 염두에 둔 남북한 도로 연결을 전문적으로 연구할 것을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엔 남북 경제협력정책 추진을 뒷받침하기 위한 사전준비작업을 실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