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넥쏘 19일부터 사전예약..3390만~3970만원

머니투데이 최석환 기자 2018.03.16 09:18
글자크기

[이제는 수소전기차 시대](상보)정부·지자체 보조금 지원

편집자주 수소전기차가 이달말 일반인들에게 공식 판매된다. 수소전기차는 최고의 친환경차이자 4차산업혁명의 집결체이다. 또한 반도체를 이을 한국경제의 차세대 먹거리이다. 머니투데이는 수소전기차에 대한 대표적인 세가지 오해를 풀어나가는 것으로 ‘수소전기차 시대’기획을 시작한다. 수소전기차 100만대 시대를 앞당기는데 우리의 미래가 달려 있다는 판단이다.

넥쏘/사진제공=현대차 넥쏘/사진제공=현대차


현대자동차 (249,500원 ▲4,500 +1.84%)가 오는 19일부터 차세대 수소전기차 '넥쏘'에 대해 사전 예약 판매를 시작한다고 16일 밝혔다. 서울과 울산, 광주, 창원 등 지방자치단체 보조금 공모가 예정된 지역에 주소를 둔 고객들이 대상이다.

2가지 트림으로 운영되는 넥쏘의 판매가격은 모던 6890만원, 프리미엄 7220만원이다. 정부와 지자체 보조금을 받으면 3390만~3970만원으로 구입이 가능하다. 정부는 2250만원, 지자체는 1000만~1250만원의 보조금을 지급할 예정이다.



현대차는 예약판매를 통해 넥쏘를 구매한 고객에게 100만원 상당의 수소충전권을 제공할 예정이다.

서울과 울산, 광주, 창원 등 예약판매가 이뤄지는 4개 지역은 각 지역별로 보조금 공모 일정과 지원 대수가 다르기 때문에 구매를 희망하는 고객들은 각 지자체의 판매정보를 확인하거나 해당지역 현대차 영업점으로 문의하면 된다.



미래형 SUV를 내세운 만큼 넥쏘의 외장 디자인은 미래와 현재의 시각적 경계를 보여주는 호라이즌 포지셔닝 램프, 깔끔한 이미지와 조화를 이루는 히든 리어 와이퍼 등으로 기존 차량과 차별화된 이미지를 구현했다.

실내엔 운전자 시인성을 극대화한 통합형 디스플레이인 버추얼 클러스터 7인치 컬러 LCD(액정표시장치)와 12.3인치 와이드 스크린 내비게이션, 브릿지 타입 센터콘솔 등이 적용됐다.

또 수소 저장탱크 배치구조 최적화를 통해 동급 내연기관 SUV와 동등한 수준의 거주성과 미국자동차공학회(SAE) 기준 839리터(ℓ)의 넓은 적재공간을 확보했다.


넥쏘의 1회 충전 '항속거리'는 609㎞다. 항속거리는 수소 완충 후 복합연비(km/kg)를 기준으로 주행 가능한 최대 거리(복합연비 X 수소 완충량(kg))를 말한다. 정부에서 인정받은 넥쏘의 복합연비는 96.2km/kg(17인치 타이어 기준)이며, 한 번에 총 6.33kg의 수소를 충전할 수 있다.

수소전기차에 최적화된 파워트레인 구조로 최고출력 113kW(킬로와트)(154마력), 최대토크 395N∙m(40.3kgfm)를 갖췄으며, 공력 성능 개선을 위해 에어커튼, 에어로 휠, 오토 플러시 도어핸들 등 디자인 설계와 차체 하부 풀 언더커버 적용 등으로 공기저항을 최소화했다.

현대차는 특히 수소탱크 총격시험, 파열시험 등을 포함한 안전 인증시험을 실시했으며, 기존 충돌시험 항목에 더해 수소밸브 부위 직접 충돌, 후진 시 수소탱크 하부 타격시험 및 화재 안전성 평가 등 악조건하의 수소탱크 안전성을 재차 점검했다.

여기에 전방 충돌 성능을 획기적으로 보강한 전방구조물과 수소탱크 보호를 위한 차체 구조물 적용으로 차량 자체의 충돌안전성도 확보했다. 초고장력 강판 적용으로 고강도 차체를 구현하는 한편 보행자와 충돌 시 후드를 자동으로 상승시켜 보행자에게 가해지는 충격을 최소화하는 ‘액티브 후드 시스템’을 적용한 것도 눈에 띈다.

아울러 후륜 멀티링크 서스펜션을 적용해 승차감과 주행성능을 동시에 만족시키고, 흡차음재 최적화 배치 및 주행 중 실내로 유입되는 바람 투과음을 차단해 최고 수준의 정숙성도 구현했다.

현대차가 내세우고 있는 넥쏘의 최대 강점은 첨단 기술력이 집약된 ADAS(운전자 보조 시스템)다.

현대차 최초로 운전자가 탑승한 상태에서는 물론 하차했을 때도 주차와 출차를 자동으로 지원해주는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RSPA)’와 시속 0~150km 사이에서 차로 중앙을 유지토록 보조해주는 ‘차로 유지 보조(LFA)’ 등이 탑재돼 운전 편의성과 안전성을 높였다. LFA의 경우 고속도로뿐 아니라 자동차전용도로와 일반도로에서도 사용 가능토록 기능이 강화된 게 특징이다.

넥쏘의 외장 컬러는 △화이트 크림 △코쿤 실버 △카퍼 메탈릭 △티타늄 그레이(무광) △더스크 블루 등 총 5종이며, 내장 컬러는 △그레이 △블루 등 총 2종으로 운영된다.

현대차는 수소전기차 전용 정비망을 강화, 전국 22개의 서비스센터에 ‘넥쏘 전담 정비 프로그램’을 마련해 수준 높은 정비서비스를 제공하고 차량 이용과 서비스 관련 문의사항에 즉각 대응하기 위한 ‘수소차 서비스’ 전담 항목을 운영할 계획이다. 수소연료전지 부품의 품질 보증기간도 10년·16만km로 운영해 수소차 전용 부품에 대한 고객 부담을 최소화했다.

현대차는 넥쏘 판매에 맞춰 수소전기차에 대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마케팅 활동을 적극적으로 펼칠 예정이다. 서울 여의도 국회에 이어 울산과 광주, 창원에 수소전기하우스를 운영하고 수소전기차가 충분히 보급될 수 있도록 저변을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