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1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가관광 전략회의에서 방한 시장 다변화 및 고부가화를 위한 정책으로 비자제도 개선을 통한 방한 수요 창출에 집중하기로 했다.
정부는 일본이나 중국 외 중화권 등 전략시장의 방한객 수가 현재 646만 명에서 2022년 850만 명으로 늘고, 재방문 외래 관광객 수도 현재 700만 명에서 2022년 1500만 명으로 늘 것으로 예상되는 시점에서 방한시장 관리 체계화를 통한 시장 안정성 제고가 시급하다고 내다봤다.
이날 국가관광 전략회의에서 의결한 ‘관광진흥 기본계획’에는 방한시장 다변화를 비롯해 ‘여행이 있는 일상’, ‘관광으로 크는 지역’, ‘혁신으로 도약하는 산업’ 등 양적 성과 중심에서 질적 정책으로 방향을 전환하는 내용이 담겼다.
관광진흥 기본 계획의 초점은 ‘사람 중심’의 관광을 키우겠다는 것이다. 이를 바탕으로 국민이 한 달에 한 번은 여행을 떠나고 관광객이 다시 방문하도록 매력적인 콘텐츠와 편의를 제공하는 ‘쉼표가 있는 삶, 사람이 있는 관광’을 실현해 나가기로 했다.
또 행정안전부와 협의해 기존 대체휴일(어린이날, 설날, 추석)외에 다른 날을 대체휴일로 늘리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여행이 있는 일상’을 위해 생애주기별, 계층별 관광지원이 강화된다. 장애인, 임산부 등이 제약없이 여행할 수 있도록 열린관광지를 추가로 조성하고 나눔관광도 확대한다.
‘관광으로 크는 지역’ 조성을 위해 관광두레, 관광형 마을기업 등을 활성화하고 한국형 디엠오(DMO, 관광상품 개발 등의 사업을 추진하는 지역관광 마케팅 기관) 사업 등 지역 주도 마케팅을 지원할 예정이다. 문화적 도시재생에도 힘을 쏟는다. 비무장지대(DMZ), 전통문화, 생태자원 등 고유 콘텐츠를 개발하고 숨은 관광지를 새로운 명소로 발굴한다.
말 많고 탈 많던 중국 단체상품의 고부가화, 전담여행사 관리강화 등 질적 성장도 유도한다. 특히 고급 관광을 새롭게 육성해 한국관광의 품격을 높이고, 러시아·중동 등 핵심 고부가 시장에 대한 공략을 강화한다.
관광콘텐츠 등 사업유형별 맞춤형 지원, 표준계약서 제정, 융자 대상 다양화, 지역관광 규제개선 등 지원체계를 구축해 ‘혁신으로 도약하는 산업’으로 한 단계 진보하는 계획도 포함됐다.
문화체육관광부 금기형 관광정책국장은 “올해 처음 신설된 ‘국가관광 전략회의’는 앞으로 6개월마다 진행해 관광 현안에 신속하게 대응할 예정”이라며 “국내·외 관광객이 질 좋은 관광을 누릴 수 있도록 제도를 개선하고 여유 있는 삶을 확보하는 환경을 조성하는 데 앞장서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