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1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가관광 전략회의에서 양적·경제적 성과중심에서 국민, 지역주민, 방한관광객 등 사람 중심의 질적 정책으로 방향을 전환하는 것을 기본 전략으로 내세웠다.
이를 바탕으로 국민이 한 달에 한 번은 여행을 떠나고 관광객이 다시 방문하도록 매력적인 콘텐츠와 편의를 제공하는 ‘쉼표가 있는 삶, 사람이 있는 관광’을 실현해 나가기로 했다.
‘관광으로 크는 지역’ 조성을 위해 관광두레, 관광형 마을기업 등을 활성화하고 한국형 디엠오(DMO, 관광상품 개발 등의 사업을 추진하는 지역관광 마케팅 기관) 사업 등 지역 주도 마케팅을 지원할 예정이다. 문화적 도시재생에도 힘을 쏟는다. 비무장지대(DMZ), 전통문화, 생태자원 등 고유 콘텐츠를 개발하고 숨은 관광지를 새로운 명소로 발굴한다.
말 많고 탈 많았던 중국 단체상품의 고부가화, 전담여행사 관리강화 등 질적 성장도 유도한다. 특히 고급 관광을 새롭게 육성해 한국관광의 품격을 높이고, 러시아·중동 등 핵심 고부가 시장에 대한 공략을 강화한다.
관광콘텐츠 등 사업유형별 맞춤형 지원, 표준계약서 제정, 융자 대상 다양화, 지역관광 규제개선 등 지원체계를 구축해 ‘혁신으로 도약하는 산업’으로 한 단계 진보하는 계획도 포함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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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체육관광부 금기형 관광정책국장은 “올해 처음 신설된 ‘국가관광 전략회의’는 앞으로 6개월마다 진행해 관광 현안에 신속하게 대응할 예정”이라며 “국내·외 관광객이 질 좋은 관광을 누릴 수 있도록 제도를 개선하고 여유 있는 삶을 확보하는 환경을 조성하는 데 앞장서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