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민주적 결정방법론-퍼실리테이션 가이드

머니투데이 중기협력팀 이두리 기자 2017.07.07 17:13
글자크기
쿠퍼실리테이션그룹(대표 구기욱)의 도서출판 브랜드 쿠퍼북스가 '민주적 결정방법론-퍼실리테이션 가이드'를 출간했다.



사진제공=쿠퍼실리테이션그룹사진제공=쿠퍼실리테이션그룹


'민주적 결정방법론'은 퍼실리테이션의 대가 샘 케이너와 동료들의 현장 노하우를 담은 퍼실리테이션 실용서다. 다양한 사례들을 소개하며 구성원의 민주적인 참여를 돕는 솔루션을 상세히 다룬다. 아울러 퍼실리테이터뿐만 아니라 수평적 조직문화로 조직을 이끌려는 리더들에게 필요한 방법론이 담겨 있다.

쿠퍼북스 측은 "저자 샘 케이너는 오랫동안 협력적 의사결정을 연구해왔다"며 "다양한 현장 경험과 사례들을 통해 퍼실리테이션을 확산시키고 있는 선구자"라고 말했다.



이 책은 구성원의 참여가 바탕이 된 민주적 의사결정이 '온전한 참여', '상호 이해', '포괄적 해법', '공유 책임'의 4가지 가치를 실현하는 기반이 된다고 말한다. 저자는 이 4가지의 가치가 구현된다면 구성원들의 지속 가능한 동의를 만들어 낼 수 있고, 개인과 조직이 함께 성장하는 결과를 가져오는 데 한발 더 다가서게 된다고 설명한다.

'민주적 결정방법론'의 역자인 구기욱 쿠퍼실리테이션그룹 대표는 "책에 수록된 풍부한 사례는 퍼실리테이션의 원리와 도구들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며 "이 책은 위엄과 권위를 내려놓고 구성원의 목소리를 듣는 리더로 변신하는 과정에 큰 보탬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