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원도 식재료 산지페어 단체
산지페어는 국내 외식업계 바이어를 식재료 산지로 초청하여 식재료 생산업체와의 만남을 주선하는 행사로서, 외식업계는 좋은 품질의 국산 식재료를 시중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고 식재료 생산업계는 안정적인 판로를 확보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의 장이다.
이번 행사는 강원도 내 산지 생산업체의 우수 식재료를 전시하여 상품을 현장에서 체험하는 품평회를 통해 바로 1:1 구매 상담을 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덕분에 행사에 참여한 바이어들은 춘천, 원주, 강릉, 동해, 속초 등 18개 시·군 대표업체의 약 260여 가지 식재료를 한 자리에서 살펴볼 수 있었다.
▲ 강원도 식재료 산지페어(좌 여인홍 사장, 우 최문순 도지사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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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외에 행사 첫날 부대행사로 ‘원주시-부산 우수외식업지구’, ‘농협경제지주 강원연합사업단-한국농식품협동조합’ 간 식재료 구매약정 체결식이 진행되었으며, 이 약정에 따라 강원도에서 생산되는 우수한 품질의 농특산물이 연간 30억 원 정도 거래될 것으로 전망된다.
aT 농수산물사이버거래소는 거래소에 등록된 외식·프랜차이즈·호텔·소매유통·학교급식 등 분야별 파워 바이어를 초청하여 상품 품평회가 실질적인 수요를 창출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aT 강원지역본부는 ‘찾아가는 자금·경영 지원 컨설팅’ 부스를 운영해 생산업체와 외식업계가 원활하게 거래하는 것을 도왔다.
행사에 참석한 aT 여인홍 사장은 “국내 외식업계는 연간 약 30조원의 식재료를 사용하고 있어 우리 농수산물의 최대 수요처가 될 수 있다.”라며, “지속적으로 식재료 산지 직거래 비율을 높인다면 외식업체는 양질의 국내 식재료를 안정적인 가격으로 제공받을 수 있고, 농가는 판로를 확대할 수 있어 상호 이익이 될 것”이라며 참가업체들의 적극적인 동참을 당부했다.
머니투데이 더리더 박영복 기자 [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