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차 역작 '스팅어' 출시…사전계약 2000대

머니투데이 김남이 기자 2017.05.23 10: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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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가솔린 모델 제로백 4.9초의 폭발적 성능...3500만~4880만원의 합리적 가격 책정

기아자동차 스팅어 /사진제공=기아자동차기아자동차 스팅어 /사진제공=기아자동차


기아자동차의 역작 ‘스팅어(Stinger)’가 공식 출시됐다. 기아차 고급차 라인업의 첫번째 모델로 강력한 성능과 3500만~4880만원의 합리적인 가격을 갖췄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기아차 (112,000원 ▼1,600 -1.41%)는 23일 서울 삼성동 인터컨티넨탈 호텔에서 ‘스팅어’의 공식 출시 행사를 갖고 본격적인 판매에 돌입했다. 행사에는 이형근 기아차 부회장 등 회사 관계자와 자동차 담당 기자 등 250여명이 참석했다.

‘스팅어’는 기아차의 모든 디자인 역량과 R&D(연구개발) 기술력이 집약된 고급차 라인업의 첫 번째 모델이다. 2011년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서 선보인 콘셉트카 GT의 디자인을 기반으로 주행성능에 초점이 맞춰져 개발됐다.



엠블럼도 기존 기아차가 아닌 별도의 'E' 엠블럼이 적용된다. 이형근 부회장은 “이제껏 보지 못했던 혁신적 디자인과 주행성능으로 고성능 프리미엄 세단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열 것”이라고 말했다.

올 1월 미국 디트로이트모터쇼에서 첫 공개된 후 ‘스팅어’는 국내 소비자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아왔다. 이미 사전계약을 시작한 지난 11일부터 22일까지(영업일 기준 8일) 사전계약 2000여대, 사전시승 4000여건이 신청되는 등 돌풍을 예고하고 있다.

 3월 30일 오전 경기도 고양시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2017 서울모터쇼 프레스데이 행사에서 기아자동차 '스팅어'에 사용되는 새로운 엠블럼이 공개되고 있다. /사진=뉴스1 3월 30일 오전 경기도 고양시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2017 서울모터쇼 프레스데이 행사에서 기아자동차 '스팅어'에 사용되는 새로운 엠블럼이 공개되고 있다. /사진=뉴스1

◇폭발적 주행성능…3.3 터보, 제로백 4.9초= '스팅어'는 △3.3 터보 가솔린 △2.0 터보 가솔린 △2.2 디젤 등 총 세 가지 엔진 라인업으로 운영된다. 전 모델에 2세대 후륜 8단 자동변속기가 기본장착된다.

3.3 터보 가솔린 모델은 최고출력 370마력(PS), 최대토크 52.0kgf·m의 동급 최고 수준의 파워를 자랑한다. 복합연비는 리터당 8.8km다. 특히 3.3 터보 가솔린 모델은 출발 후 단 4.9초만에 100km/h에 도달(제로백)하는 폭발적인 가속력을 갖췄다. 사전계약 고객 42.3%가 3.3 터보 모델을 선택했다.

2.0 터보 가솔린 모델은 최고출력 255마력, 최대토크 36.0kgf·m의 강력한 동력성능을 구현했으며 복합연비는 10.4km/ℓ다. 2.2 디젤 모델은 최고출력 202마력과 최대토크 45.0kgf·m의 동력성능(복합연비 14.8km/ℓ)을 확보했다.

‘스팅어’에 적용된 후륜구동 플랫폼은 △터보 엔진 탑재에 따른 엔진룸 최적화 △전후 중량 균등 배분 및 저중심설계 △낮은 뒷좌석 위치를 통한 실내 거주공간 확보 등이 특징이다.

이와 함께 기아차는 승용 최초로 주행 안정성을 향상시키는 AWD(4륜구동) 시스템을 전 트림에서 고객의 선호에 따라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또 운전자는 △스포츠 △컴포트 △에코 △스마트 △커스텀 등 5가지 주행방식을 선택할 수 있다.

무엇보다 '스팅어'는 수입브랜드의 고성능 세단에 주로 적용되는 ‘런치 콘트롤’을 기아차 최초로 적용했다. 런치 콘트롤은 정차된 차량이 급가속할 때 바퀴에 지나친 미끄러짐이 발생하지 않으면서도 동력은 최대 수준으로 이끌어낼 수 있는 최적의 순간을 설정하는 기능이다.
기아차 스팅어의 내부 /사진제공=기아자동차기아차 스팅어의 내부 /사진제공=기아자동차


◇3500만~4880만원의 가격…안전성도 주목= ‘스팅어’의 최대 장점은 동급 최고의 상품성에 합리적인 가격이 더해졌다는 것이다. 여기에 높은 수준의 안전성도 확보했다.

제로백 4.9초의 3.3 터보 모델은 △전자제어서스펜션(ECS) △브렘보 브레이크 △19인치 타이어 등을 기본 적용하고도 가격은 4460만원(마스터즈 트림)부터 시작한다.

특히 3.3터보 최고 트림인 ‘GT’는 후면에 GT전용 엠블럼 적용과 최고급 나파 가죽 시트, 기계식 차동기어 제한장치(M-LSD) 등 사양을 갖추고 가격은 4880만원으로 책정됐다.

2.0 터보 가솔린 모델은 3500만원(프라임 트림)이라는 가격으로 고객 접근성을 높혔다. 특히 플래티넘 트림(3780만원)의 경우 3.3 터보 GT에 기본 장착되는 사양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해 선택 폭을 넓혔다.

강력한 토크와 탁월한 연비 효율을 갖춘 2.2 디젤 모델은 프라임트림 3720만원, 플래티넘트림 4030만원의 가격을 확보했다.

이와 함께 ‘스팅어’는 △고강성 경량 차체(차체 평균 강도 71.1kgf/㎟) △차체 측면부 핫스탬핑 적용 △구조용 접착체 대거 적용(173m) △엔진룸 및 차체 하부 스트럿 바(Strut bar) 적용 △차체 비틀림 강성 향상 등 동급 최고 수준의 차체 강성을 확보했다.

또한 전 트림에 7개의 에어백과 보행자 충돌 시 후드를 들어올려 보행자의 상해를 감소시키는 ‘액티브 후드 시스템’이 기본 적용됐다. 기아차는 ‘스팅어’가 국내외 각종 안전시험에서 모두 최고 등급을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아울러 기아차는 ‘스팅어’의 출시와 함께 전용 멤버십 서비스인 ‘더 멤버십 스팅어’를 선보인다.

기아차는 정비 및 멤버십 예약부터 일반 상담까지 ‘스팅어’와 관련된 모든 문의, 안내, 예약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팅어 전담 센터를 운영한다. 이외에도 전국 주요 서비스 우수거점에 스팅어 전용 ‘프리미엄 존’을 설치하고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기아차 스팅어 /사진제공=기아자동차기아차 스팅어 /사진제공=기아자동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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