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마트 서울양평점 오픈…"쇼핑 '일'이 아닌 '힐링'으로"

머니투데이 박진영 기자 2017.04.26 1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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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대 여성층 타깃…쇼핑하며 휴식할 수 있는 세련된 '도심의 숲' 공간 꾸며

롯데마트 서울양평점 오픈…"쇼핑 '일'이 아닌 '힐링'으로"


롯데마트가 서울 상권의 최대 격전지인 영등포에 새로운 콘셉트의 점포를 야심차게 내놓았다.

롯데마트는 서울 영등포구 양평동에 매장면적 1만3775제곱미터(㎡, 약 4167평), 지하 2층~지상 8층 규모 단독 건물에 서울양평점을 27일 오픈한다고 26일 밝혔다.



롯데마트가 서울 지역 내 매장면적 1만 제곱미터(㎡, 약 3000평) 이상의 단독 매장을 오픈하는 것은 2005년 6월, 구로점 오픈 이후 처음이다. 지난해 12월 서울에 오픈한 은평점과 2014년 10월 출점한 월드타워점, 2011년 김포공항점 등은 모두 복합쇼핑몰 내 입점했다.

롯데마트가 서울양평점을 대규모 단독 매장 형태로 출점시킨 것은 인구 밀도가 높은 전략적 요충지인 서울 지역에서의 점포 수 확대가 중요했기 때문이다. 롯데마트는 현재 회원제 창고형 할인점인 빅마켓 3개점을 포함해 서울 지역 내 경쟁사보다 다소 적은 15개의 점포를 운영 중이다.



서울 내 16번째 점포가 될 서울양평점이 들어서는 곳은 반경 3km 안팎에 10여개의 대형마트가 위치한 '마트 격전지'다.

반경 120m 내 회원제 창고형 할인점인 코스트코 양평점을 비롯해 근접 상권인 반경 1.5km 내에는 홈플러스 영등포점, 이마트 영등포점, 빅마켓 영등포점 등이 위치하고 있다.

롯데마트는 경쟁이 매우 치열한 상권인데다가 채널 간 복합 시너지 효과를 내기 어려운 단독 점포인만큼 새로운 방식의 차별화된 도심 매장을 만들기 위해 주력했다.


롯데마트는 대형마트에서 가장 중시되는 1층을 도심 속 숲 공간으로 꾸며 한 개 층 전체를 편하게 쉬고 즐길 수 있는 곳으로 꾸몄다.

일반 대형마트의 1층이 단순 판매 중심의 쇼핑 공간으로 운영되는 것과 비교하면 1층 전체를 고객의 '힐링 공간'으로 꾸민 것은 파격이라는 설명이다.
롯데마트 서울양평점 '어반 포레스트' 조감도 롯데마트 서울양평점 '어반 포레스트' 조감도
'어반 포레스트'(Urban 4 rest)라고 이름 붙인 해당 공간은 도심 속에서 '건강한', '자연과 함께하는', '좋은 사람들과 같이 공유하는', '나의 스타일을 위한' 네 가지 휴식(Rest) 가치를 제공하며, 도심 숲(Urban Forest)으로 읽힐 수 있도록 이름 붙였다. 매장 전체가 나무, 담쟁이 덩굴 등으로 둘러싸여 있다.

매장 내에는 대형마트에 최초로 커피 전문점 '폴바셋', 이태원의 식도락 소비자들이 즐겨 찾으며 방송인 홍석천씨가 운영하는 '마이타이'(태국음식), 인도 요리 전문점인 '강가' 등이 입점했다.

불필요한 이동을 최소화하는 목적으로 1층에서 지하 2층으로 바로 연결되는 에스컬레이터도 설치했다. 최대한 많은 상품들을 보여줘 구매로 유도하는 기존 유통업체의 특성 상 몇개층을 가로지르는 에스컬레이터는 있어서는 보기 드문 '하드웨어'라는 설명이다.

수산 매장의 수족관과 함께 설치된 '클린 클라스 스테이션'에서는 회를 뜨거나 참치 해체 작업 등을 고객이 직접 볼 수 있다.

같은 층에 위치한 축산 매장에서는 기존 대형마트의 '원물 위주 판매' 방식에서 벗어나 스테이크에 관한 통합 솔루션을 제공하는 새로운 시도도 진행된다.

'스테이크 스테이션'이라는 장소에서는 고기를 구매한 고객이 원할 경우 직접 구워주며 이를 매장에서 바로 먹으면서 휴식을 취하거나 테이크 아웃처럼 집으로 가져갈 수 있다.

매장 내 드라이 에이징(dry aging), 웻 에이징(wet aging) 전용 숙성고도 9대가 설치됐다.

가공식품 매장에서는 시리얼 전문존, 코코넛존 등 기존 대형마트에선 운영하지 않는 카테고리존도 운영된다.

육아에 관한 '원스톱 쇼핑 플랫폼'도 제공한다.

유아 관련 용품을 종합 취급하는 세계 최대 아기용품 전문매장인 '베이비저러스'(Babiesrus) 5호점이 약 265㎡(약 80여평) 규모로 들어서고 세계 최대 장난감 전문 매장인 토이저러스(Toysrus) 40호점도 들어선다.

토이저러스 매장에는 주요 동선 상에 AR(Augmented Reality, 증강현실) 포토존이 설치되며 해당 장소에서 '롯데마트 AR' 앱을 통해 엘사, 아이언맨 등 인기 캐릭터들과의 사진 촬영이 가능하다.

또 무선 자동차, 드론 등을 직접 작동해볼 수 있는 시연 공간을 마련했으며 키덜트 완구 매니아를 위한 '키덜트 존'(Kidult Zone)도 들어서 1200여종의 키덜트 완구를 선보일 계획이다.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에 맞춘 롯데마트의 기존 특화 MD(상품기획)도 서울양평점에 함께 들어선다.

자유롭고 세련된 데일리룩 스타일을 제안하는 '테' 매장에서도 곳곳에 비치됐고 홈인테리어 생활 제안 매장인 '룸바이홈'에서는 셀프 인테리어 족들이 좋아할 프랑스 브랜드 조립가구, 친환경 침구 등을 판매한다.

애완용품 전문 매장인 '펫가든'에서는 강아지 캠퍼스, 코고는 고양이 등 온라인 애견, 애묘 전문몰의 상품도 선보일 계획이며 언더웨어 특화 매장인 '보나핏'도 들어선다.

국내 최대 가전 양판점인 '하이마트'와 키즈 스포츠 시설인 '챔피언'도 입점된다.

김종인 롯데마트 대표이사는 "서울양평점은 쇼핑도 일로 여기게 된 상황을 극복하고자 도심 속 힐링 공간으로 재창조 하는 것에 가장 큰 노력을 기울였다"며 "이전에는 볼 수 없었던, 고객이 편하게 쉬고 즐길 수 있는 매장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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