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의 자율주행차량./ 사진제공=네이버
M1은 네이버가 처음으로 개발한 로봇이다. 30일 ‘2017 서울모터쇼’ 네이버 미디어데이에서 처음으로 모습이 공개됐다. 이날 행사는 네이버의 자율주행차 기술력을 소개하는 자리. 자율주행차 대신 3D(차원) 매핑 로봇이 등장한 이유는 3D 지도가 네이버 자율주행차 기술의 핵심이기 때문이다. 네이버는 값비싼 센서들을 최소화할 수 있는 ‘이미지 분석’과 AI(인공지능) 기반 자율주행 기술을 개발 중이다. 수억원대에 달하는 ‘라이다’ 대신 카메라와 딥러닝(심층학습) 기술을 이용해 사람이 눈으로 환경을 살피고 머리로 판단하는 것과 같은 시스템을 만들겠다는 것이다.
카메라와 딥러닝을 통한 네이버의 자율주행 시스템 예시. 차량의 종류를 구별하는 모습(위)과 차선변경을 위해 후방 카메라로 차량 존재 여부를 판단하는 모습./ 사진제공=네이버
네이버는 자동차에 부착된 카메라로 도로상황을 인식하고 딥러닝 기술을 통해 스스로 판단하는 데 중점을 둔다. 마치 사람이 사물을 눈으로 보고 머리로 이해하는 것과 같다. 이로써 자율주행차량 가격을 낮춰 대중화한다는 전략이다. 센서가 아닌 카메라 인지 기반 자율주행 기술은 GPS(위치확인시스템)가 잡히지 않는 곳에서도 자율주행이 가능해 안전성도 높일 수 있다는 것이 네이버의 설명이다.
◇일반 차를 커넥티드카로…IVI 플랫폼 공개=네이버는 이날 ‘IVI(in-vehicle infotainment) 플랫폼’도 처음 공개했다. 애플의 '카플레이'나 구글의 '안드로이드 오토'와 비슷한 콘셉트의 차량용 인포테인먼트(정보오락) 시스템이다. 내비게이션을 통해 빠른 경로를 찾고 음악을 재생하거나 통화할 수 있다. 음성으로도 조작이 가능해 편리하다. 카플레이나 안드로이드 오토의 경우 반드시 스마트폰과 연동돼야 하지만 네이버 IVI는 스마트폰 없이도 자체 구동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다.
네이버가 개발한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시제품./ 사진제공=네이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