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안이시네요~" 남자가 나이 50에 젊어 보이려면

머니투데이 강상규 소장 2016.10.23 08:00
글자크기

[행동재무학]<158>돈을 모으는 거나 젊어 보이는 것 모두 작은 습관(행동)에서 출발

편집자주 행동재무학(Behavioral Finance)은 시장 참여자들의 비이성적 행태를 잘 파악하면 소위 알파(alpha)라 불리는 초과수익을 얻을 수 있다고 설명한다. 

/그래픽=임종철 디자이너/그래픽=임종철 디자이너


“학생입니까? 학생 맞아? 학생인데요ㅠㅠ”

한 건강음료 TV광고에는 나이가 좀 들어 보이는 한 고등학생이 버스에 탑승하며 학생할인카드를 태그하자 기계가 놀라 학생이 맞느냐고 반문하는 유머스러운 장면이 나온다. 그러자 그 학생은 울상을 지으며 학생이라고 답한다.



이 광고처럼 사람들은 늙어 보인다는 말을 몹시 싫어한다. 오랜만에 만나는 사람에게 “나이 들어 보인다”는 말을 듣게 되면 기분이 무척 나빠진다.

반대로 처음 만나는 사람에게 “동안(童顔)이시네요~”라는 얘기를 들으면 그날 하루 종일 기분이 ‘업’된다. 특히 머리가 빠지고 흰머리가 늘면서 외모에 예민해지기 시작하는 50대 남자들에게 “동안이시네요~”라고 말하면 춤도 추게 할 수 있다.



부부사이나 오랜 친구사이에도 마찬가지다. 무심코 “이제, 나이 들어 보여”라고 말했다간 뒷수습을 감당하기가 어렵다. 빈 말이라도 “여전히 20대 같아”라고 말해야 관계를 잘 유지할 수 있다.

그렇다면 남자가 나이 50 넘어서도 '동안'이라는 말을 들을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일까? 요즘 시대는 '외모는 타고난 것'이라는 운명론이 통하지 않는다. 외모는 이제 얼마든지 관리할 수 있는 시대에 살고 있다.

TV를 켜면 40~50대 나이에도 20~30대의 ‘동안 미모’를 지닌 여자연예인들이 적지 않게 나온다. 이들은 특별한 의약품이나 화장품, 건강식품, 헬스PT 등 덕분에 실제 나이에 비해 훨씬 젊어 보이는 ‘동안’을 유지할 수 있다고 자랑을 한다.


하지만 최근 고급남성 잡지 GQ는 이러한 특별한 화장품이나 건강식품 혹은 비싼 헬스PT에 의존하지 않고도 일상생활에서의 ‘습관’(habit)을 통해서 얼마든지 건강한 ‘동안’을 유지할 수 있다고 말하고 있다.

사실 습관(행동)은 나이가 50이 넘어서도 젊어 보이게 하는 것뿐만 아니라 돈을 모으는데도 상당히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인터넷에서 ‘부자가 되기 위한 법’을 검색하면 상당수가 거창한 방법이 따로 있는 게 아니라 작은 ‘습관’에서 비롯된다고 말하고 있다. "매일 4000~5000원 하는 라떼(혹은 아메리카노)를 한 잔 씩 덜 마셔도 큰 목돈을 모을 수 있다"라는 '라떼 효과'(Latte Factor)도 한 예이다.

주식투자도 마찬가지이다. 행동재무학은 주식투자자들이 합리적인 이성과 논리적인 계산 보다는 비이성적인 습관(행동)에 영향을 받는다고 지적한다. 고도의 알고리즘과 최첨단의 투자기법이 없어서 주식투자에서 돈을 못 버는 게 아니라 주식을 사고 파는 습관(행동)이 잘못돼서 손실을 본다고 말한다.

이렇듯 습관(행동)은 남자의 외모와 부(富)를 변화시켜 주는 아주아주 중요한 요소이다. 이제 GQ에 소개된 남자들이 주의해야 할 ‘나이 들어 보이게 하는 잘못된 습관들’을 살펴보자.

1.자외선 과다 노출, 햇빛 부족
여름철에 선탠만 하지 않으면 햇빛 자외선에 과다 노출될 염려가 없다고 생각하는 남자들이 의외로 많다. 하지만 매일매일 무방비한 상태로 쬐는 햇빛이 장기적으로 더 해롭다. 자외선차단제가 들어 있는 선블럭이나 선크림을 매일 발라야 자외선 과다 노출에 따른 피부 손상이나 암을 방지할 수 있다.

그렇다고 햇빛이 부족하게 되면 비타민 D가 결핍돼 또 다른 질병과 암에 걸릴 위험이 커진다. 햇빛은 과다 노출돼도 위험하지만 너무 적게 쬐도 건강에 좋지 않는 동전의 양면과 같다. 남자가 나이 50 넘어서 젊어 보이려면 적당한 햇빛이 필요함을 명심하자.

2.불충분한 수면
현대 남자들은 항상 피곤하고 만성 수면 부족에 시달린다. 그런데 여러 의학 연구에 따르면 하루에 8시간 숙면을 취하지 않으면 '동안 피부'를 유지하는 건 포기해야 한다. '미인은 잠꾸러기'란 말은 여자들에게만 적용되는 말이 아니다. 남자들이 수면시간을 충분히 가지려면 우선적으로 퇴근 후 귀가하는 시간을 앞당겨야 한다. 1시간씩이라도 일찍 귀가하자.

3.로션 안 바르기
여자들과 달리 얼굴이나 몸에 로션을 잘 바르지 않는 남자들이 상당히 많다. 하지만 남자들도 나이 50에 늙어 보이지 않으려면 젊어서부터 로션을 충분히 발라 수분을 공급해줘야 한다. 이때 자신의 피부상태에 맞는 지성 혹은 건성용 로션을 알맞게 골라야 한다. 요즘은 남성용 로션이 시중에 많이 나오면서 선택의 폭도 넓어졌다. 남자들이여, 푸석푸석하고 건조한 피부는 절대로 멋이 아니다.

4.싸구려 비누 사용
사용하는 비누에 돈을 아끼지 말라. 싸구려 비누는 피부표면의 지질을 필요이상으로 제거할 뿐만 아니라 잔여성분이 오래 남아 피부를 손상시키는 주범이 된다. 비누 사용 횟수를 고려하면 좋은 비누와 싸구려 비누의 가격차이는 그리 크지 않다. 죽은 세포까지 제거해주는 각질제거 성분인 엑스폴리언트(exfoliant)가 들어가 있으면 더욱 좋다. 남자가 50대에도 "동안이시네요~"라는 얘기를 듣고 싶거든 싸구려 비누는 지금 당장 버려라.

5.운동 안하기
운동은 단지 근육을 단단하게만 하는 게 아니라 '동안' 피부를 유지하는 데도 탁월한 효과가 있다. 운동은 외피혈관의 혈액순환을 촉진해 산소 공급을 늘리고 노폐물이 땀으로 배출되도록 돕니다. 남자가 20~30대에 꾸준히 운동을 안 하면 나이 40 넘어서부터는 배가 나오고 근육이 없어질 뿐만 아니라 피부가 거칠어져 빨리 늙어 보인다. 운동을 꾸준히 한 건강한 남자는 얼굴에서 건강미가 발산된다.

6.스트레스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 지난 수십년간 많은 의학 연구들은 스트레스가 지속되어 호르몬인 코티솔(cortisol)이 체내에 축적되면 다양한 질병을 유발한다고 발표하고 있다. 스트레스와 관련된 질병들에는 심장질환에서 고혈압, 발기불능, 성욕저하 등 다양하다. 물론 피부 손상도 예외가 될 수 없다. 스트레스로 말미암아 피부내 콜라겐이 줄어들면 피부탄력이 저하되면서 늙어 보이게 된다. 스트레스가 쌓이면 스스로도 '내가 더 빨리 늙고 있구나'라고 느끼지 않는가.

7.건강식품 안 먹기
'동안 피부'를 유지하는데 좋은 식품은 비타민 A,C,E, 오메가3, 항산화제, 고섬유질 음식, 저혈당 음식 등이다. 반대로 빨리 늙어 보이게 하는 음식들은 설탕이 많은 든 과자, 고지방 육류, 염증유발음식(inflammatory foods) 등이다. 이제부터라도 건강식품을 챙겨 먹고 몸에 해로운 음식은 줄이자. 'Garbage in, Garbage out'이라는 말이 있듯이 피부는 내 입에 들어간 음식대로 만들어진다.

8.과다 음주
주변에 술을 많이 마시는 사람이 꽤 있다. 나이가 40~50대에 접어 들어서도 20~30대 못지 않는 주량을 과시하는 사람들도 꽤나 있다. 그러나 이들은 한결같이 술을 적게 마시는 사람보다 늙어 보인다. 20~30대는 몰라도 40~50대가 돼 봐라. 나이가 50이 넘어서도 여전히 술을 많이 마시는 사람은 "동안이시네요~"라는 얘기를 절대로 듣기 어렵다.

9.흡연
나이 50이 넘어서도 여전히 흡연을 하고 있다면 '동안'은 포기한 것이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