떨고 있는 중소조선사, SPP·성동·대선조선 운명은?

머니투데이 최우영 기자 2016.06.01 10: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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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X조선해양 법정관리이어 최소 1~2곳 더 법정관리 겪을 듯

경남 통영 성동조선해양 전경. /사진=성동조선해양경남 통영 성동조선해양 전경. /사진=성동조선해양


STX조선해양이 법정관리를 신청하며 회사 정리 절차에 들어간 가운데 다른 중소형 조선업체들의 향방에도 관심이 모이고 있다. 대부분 신규 수주가 끊긴 상황에서 최소한 1~2곳의 업체가 더 법정관리에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



우선 SPP조선은 지난 27일까지 SM그룹을 상대로 추진하던 매각이 불발됐다. 채권단은 재매각을 위해 또 다른 인수협상대상자를 찾는 한편, 전체 직원 중 25~30% 가량을 추가로 내보내는 인력 구조조정을 추진할 방침이다.

지난해 초 1300여명 수준이던 SPP조선 직원 수는, 지난해 5월 자율협약을 개시하며 580여명으로 줄었다. 이번 추가 인력조정을 통해 450여명 수준으로 줄어들 방침이다. 채권단은 인력 조정 전제 하에 그동안 막아왔던 신규수주를 허용한다는 계획이다.



업계에서는 인수협상 대상자를 찾는 작업만큼이나, 신규수주 허용 방침이 현실성 없다는 지적이다. 현재 SPP조선의 수주잔량은 13척으로 2017년 3월까지 버틸 정도다.

업계 관계자는 "채권단이 신규수주를 허용한다고 해서 당장 도크가 채워지는 게 아니다"며 "전세계 조선업 불황 속에서 SPP조선의 주력 선종인 벌크선 등은 중국과 경합하는 분야기 때문에 향후 전망도 밝지 않다"고 전했다. 인수 협상 대상자를 찾지 못하고, 신규수주 절벽이 이어질 경우 STX조선해양과 같이 회사정리절차에 들어갈 가능성이 크다.

성동조선해양은 지난해 9월 삼성중공업과 위탁경영 계약을 체결하면서 향후 삼성중공업에 매각하는 방안이 유력하게 거론됐다. 주채권은행인 수출입은행 역시 성동조선 조기 정상화를 통해 삼성중공업에 매각하겠다는 방침을 드러내고는 했다.


문제는 수주 가뭄이다. 성동조선해양뿐만 아니라 삼성중공업까지도 반년 넘게 수주가 끊겼다. 성동조선해양 수주잔량은 45척 규모로 2017년 말까지 버틸 수 있는 수준이다. 지난 6년간의 구조조정 과정에서 상당한 자산매각과 인력 구조조정을 진행해 '더 짜낼' 자구안도 마땅치 않은 실정이다.

채권단 관계자는 "수출입은행 등이 성동조선해양에 대한 스트레스테스트를 진행중이고, 결과가 조만간 나오면 이에 따라 방침이 정해질 것"이라면서 "지금과 같이 신규수주가 없을 경우를 가정하면, STX조선해양과 같은 법정관리 방안도 배제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그나마 대선조선이 소규모 신규 수주를 이어가고 있다. 대선조선은 지난 29일 6500톤급 화학제품운반선 2척을 수주하는 등 올해 상반기 소형 선박 6척을 수주하며 2018년 상반기까지 버틸 수 있는 수주잔량 21척을 확보했다.

대선조선은 중소형 특수선 전문 조선소로 전략을 잡아, 올해 자금지원 없이 독자 회생이 가능하다는 입장이다. 대선조선은 국내에서 거의 유일하게 여객선 분야 특화 경쟁력을 지녀, 정부의 연안 여객선 발주 계획이 나오면 수혜를 입을 전망이다. 다만 지난해말 총부채가 7780억원으로 총자산 3876억원의 2배가 넘는 점은 여전히 불안 요소로 꼽힌다.

업계 관계자는 "2014년 7월 법정관리에 들어가 지난해 10월 졸업한 대한조선은 법정관리 도중에도 자금유동성 확보를 위해 채권단이 기존 계약 취소를 방지하고, 신규수주를 위해 RG(선수금환급보증) 발급 등을 지원해줬다"며 "STX조선해양 또는 제2, 제3의 법정관리 업체가 생기더라도, 기존 수주한 선박 건조를 마칠 수 있도록 노력해 선수금을 반환하는 일은 막아야한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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